[성명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반대 성명서

2001.10.26 | 미분류

<공동성명서>

서울시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 전면 철회하라!

 

 영등포구·금천구·관악구·서초구·강남구 주민들과 시민환경단체들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의 건설 노선으로 확정된 영등포구·금천구·구로구·관악구·서초구·강남구 6개의 지역주민들은 직접·간접적으로 자연환경·주거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와 고건시장은 사업의 타당성과 노선선정에 대한 명확한 평가와 검토 없이 일방으로로 추진하는 무소불위의 행정을 펼치고 있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의 노선은 강남지역의 유일한 녹지축·생태축을 지나도록 계획되어져 있다. 이는 우면산, 청계산, 관악산에 걸친 광범위한 규모의 녹지를 훼손하는 것은 물론 그나마 되살아나고 있는 안양천을 노선으로 선정하여 그 동안의 안양천을 살리기 위한 영등포구·금천구·구로구·안양시·의왕시 등의 지역민들과 지방자치단체들의 수년간 노력을 수포로 만드는 우매한 행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시가 주장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남부순환도로와 인근 지역의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서울시민들은 숫한 사례를 통해 도로를 만드는 것은 단시일 내 효과를 낼뿐 교통체증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책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강변북로, 올림픽도로, 남부순환도로, 동부간선도로, 안양천로는 등의 많은 도로가 만들어졌지만, 교통체증은 더 심각해지고 서울의 하천들을 죽음의 천으로 만들뿐이었다.  
 서울시민들은 교통체증의 해결을 위해서는 대중교통체계 개선, 교통신호체계 개선과 입체교체화를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예산지원이 시급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대규모 녹지와 하천을 짚밟는 자동차전용도로 건설이라는 저급한 행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이 사업의 사업비로 2조6백억원을 책정하고 있으며 실제 건설과정에서 몇 곱절의 추가예산이 늘어날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다. 이는 서울시민들의 공익을 위해 써야할 시민 혈세를 밑빠진 독에 솟아 붓는 전형적인 예산낭비 행정이라 볼 수 있다. 

 도로 노선에 해당하는 6개 구의 지역주민들은 각 구청과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들로부터 전혀 정보제공을 받지 못한 채 사업계획과 최종노선이 확정된 후에서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서울시는 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 지난 10월 17일 서울시 도시관리위원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반대운동이 가장 격렬한 영등포구와 구로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도시계획 변경 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지역주민들의 주거권·환경권·자치권 말살하는 행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영등포구·금천구·관악구·서초구·강남구 5개 구 각 지역대표단과 시민환경단체 회원들은 서울시와 고건시장에게 미래지향적인 교통정책을 제시할 것과 서울의 녹지와 하천을 파괴하고, 시민혈세를 낭비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 서울의 녹지와 하천을 파괴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
 – 밑빠진 독에 물붓기, 2조6백억원 시민혈세 낭비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
 – 교통체증 확산시키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 반대한다!
 – 서울시는 미래지향적인 교통정책 마련하라! 
 – 환경권·자치권·주거권 말살하는 고건시장 물러나라!
 – 반환경시장 고건 서울시장 물러나라! 
 – 전시행정, 무소불위행정 고건 서울시장 물러나라!

2001년 10월 26일

(서초구)우면산살리기주민협의회 (강남구)개포2동 주민일동 (관악구)관악산을지키기위한강남도시고속도로건설반대위원회/건강한도림천을만드는주민모임/통일세상을열어가는관악청년회/관악주민연대/(사)관악사회복지/관악·동작학교운영위원회발전협의회/전교조관악동작지회/은천아파트부녀회/서울대학교총학생회/서울대환경동아리씨알/서울대환경동아리Eco-Echo/서울대환경동아리SAFE/한국청년연합회관악지부/(영등포구)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동측건설반대위원회 (금천구)안양천보전대책위원회 (시민환경단체)걷고싶은도시연대/녹색교통/녹색연합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