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한 한국정부의 외교 개탄한다

2003.03.27 | 미분류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한 한국정부의 외교 개탄한다

한국을 ‘전쟁지원국’으로 낙인시킨 선준영 유엔 한국대사의 망언을 규탄한다

선준영 유엔 주재 한국대사가 26일(현지시간) 이라크전 중단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이라크 전쟁은 불가피한 것ꡓ이라며 미국의 입장을 적극 대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유엔도 무시하면서 이라크를 침공한 미국을 선준영 유엔대사가 적극 지지한 것에 대해 한국민으로 수치스러움을 느낀다.  

현재 미국은 국제사회로부터 고립 당하고 있다. 이라크 침공이 8일 째로 접어든 가운데 러시아, 프랑스 등 반전을 주창한 국가뿐 아니라 침공 동맹인 호주와 일본에서도 미국에 대해 등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토니 블레어 영국총리와 존 하워드 호주 총리를 불러 3국 정상회담을 가지려 했으나 결국 국내의 반전 여론을 감안한 존 하워드 총리는 참석을 거부했다. 미국이 60여 개 국에 요청한 이라크 외교관 추방에 응한 나라는 영국, 호주, 필리핀을 포함 6개국뿐이다. 전쟁을 지지했던 일본마저도 거부했다.  

연일 미국의 이라크 침공으로 인한 민간인 사망이 급속히 늘어나고, 억울하게 죽고 다친 이라크 어린이들의 모습이 TV화면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 국내 불붙은 반전열기로 파병동의안에 반대하는 국회의원이 50명을 훨씬 넘어서고 있고, 국가인권위원회도 이라크 전쟁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있는 시점이다.  

이번 한국 유엔대사의 발언은 우리나라 외교사에 남을 치욕적인 사건이다. 선준영 대사는 연설에서 이라크가 무장해제를 하지 않아 이런 결과가 초래했다고 억지주장을 서슴치 않았다. 선준영 대사는 이라크 무기사찰단의 결과를 모르는가. 유엔 이라크 무기사찰단은 2월 14일 유엔 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2차 보고에서 “지금까지 이라크에서 어떠한 대량파괴무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런 상황에서 국제사회가 동맹을 이뤄 취한 행동은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외교적 노력이 소진된 뒤 취해진 불가피한 조치이자 최후의 수단으로 해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미국’과 ‘영국’ 두 나라가 국제사회를 대표하는지 되묻고 싶다. 선준영 대사의 발언으로 이제 한국은 진정한 국제사회에서 “전쟁지원국”의 이미지로 각인되고 있다. 유엔 건물 안에서 귀도 막고 눈도 막은 채, 한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의 반전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지 못하는 선준영 대사는 조속히 귀국하기를 정중히 부탁드린다. <끝>

문의 : 김타균 정책실장 02-747-85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