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전쟁위협 반대와 핵문제의 평화적해결을 위한 한국민(민중)과 국제사회의 호소

2003.08.27 | 미분류

첨부자료.hwp

6자회담을 맞아 한반도 전쟁위협 반대와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국민(민중)과 국제사회의 호소

———————————————————————————————-

1. 평화의 인사를 드립니다.

2. 지난 해 10월 이후 북한의 핵개발 문제를 둘러싸고 지속된 북미의 대립 국면과 함께, 6자 회담 합의 등 관련국 정부 차원의 대화 노력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같이 중요한 시점에 한국의 11개 주요시민사회단체-녹색연합, 6월사랑방,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참여연대, 학술단체협의회, 한반도평화국민협의회, 한국여성체연합, 환경운동연합은 <한반도 전쟁위협 반대와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국민(민중)과 국제사회의 호소문>을 작성해 국제서명캠페인을 벌여왔습니다.

3. 이 캠페인은 1) 전쟁 발발가능성과 한반도 핵위기에 대한 한국사회의 우려를 국제사회에 전달하며, 2) 한반도 핵위기 해결방안을 국제적으로 알리며, 3) 한반도 전쟁반대, 평화정착을 위한 단체, 개인간의 연대망 형성에 기여하며, 4)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형성을 위한 한국시민사회와 국제시민사회의 염원을 관련당사국 정상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입니다.

4  미국, 일본, 러시아, 팔레스타인을 포함해 총 43개국 (2003.8.23 현재)에서 163개 시민사회단체와 개인 380명(국내 26명, 국회의원 5명 포함)이 지지서명을 했습니다. 지지 서명을 한 단체는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국제평화국(International Peace Bureau), 지역조직인 군축과 안보를 위한 태평양 캠페인(PCDS), 피스보트 등 외국 48개 단체와 국내단체는 여성, 환경, 평화, 인권, 시민단체 등 각 분야의 115개단체가 지지서명을 하였습니다. 개인서명자는 한반도평화국민협의회에 소속하신 김근태 의원(새천년민주당), 이부영 의원(무소속)을 비롯하여 2000년도에 유네스코 평화교육상을 수상한 토시힌 그리피스 대학교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5. 서명자들은 1) 한반도에서 핵문제와 안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평화적 방법이라고 확신하고 6자회담 관련국들이 외교적 해결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2) 북한과 미국은 남/북이 합의한 1992년 비핵화선언을 존중하고, 미국은 핵선제공격을 포기하고, 3)북한과 미국은 경제제재조치 해제와 체제보장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관계 개선에 합의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군사적 대결과 갈등의 불씨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해야 할 것을 촉구합니다. 4) 마지막으로 우리는 한반도의 미래를 위한 논의에서 한반도 주민의 의사를 존중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6. 이 호소문은 서명자 명단과 함께 6자회담의 당사자인 한국,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정상에게 보내졌으며 북한에게는 6자회담 전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7. 한국에서 11개단체가 제안한 호소문 지지서명과 함께 지구의 벗 호주지부, 호주 평화위원회, 반핵 세계네트워크인 “폐지 2000(Abolition 2000)은 7개국 정상에게 보내는 “북한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서한을 작성하고 433개 단체와 13개국 56명의 의원이 지지서명을 받아 6자회담 당사국과 호주에 보냈습니다. 이 서한의 내용은 북한 핵무기 개발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이 군사공격을 선택하는 것에 반대하며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라 미국은 비핵화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8. 한국의 11개 단체와 지구의 벗 호주지부, 호주 평화위원회, 플루토늄 액션 히로시마, 폐지 2000은 8월 25일 서울, 시드니, 동경, 뉴욕 4곳에서 동시에 보도자료를 발송해 한반도 전쟁 위협을 반대하고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호소를 세계적으로 알리고자 합니다.

9. 한국시민사회단체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와 공동행동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 첨부
1. <한반도 전쟁위협 반대와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국민(민중)과 국제사회의 호소문>
2. 서명자 명단
3. 지구의 벗 호주지부, 호주평화위원회 편지 요약(국문)/ 보도자료, 영문 서한, 서명자명단 (영문)

문의 : 김타균 정책실장 02-747-85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