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공무원직장협의회, 핵관련 업무 거부

2003.09.03 | 미분류

[부안공직자 입장 발표] 군민의 아픔을 함께하는 공직자로서의 입장 천명

우리 부안군 공무원들은 군민의 봉사자로서 부안군 발전의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을 긍지와 보람으로 여기며 살아왔다.
때로는 많은 희생을 감내하면서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해 왔으며 이것을 우리의 존재 이유로 인식하며 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지난 한 달여 동안 계속되고 있는 방사성폐기물 유치 군민 반대시위를 보면서 특수권력 관계라는 신분상의 이유로 군민들과 아픔을 함께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 앞에서 우리는 많은 가슴앓이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의 현실을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 공무원들이 더 이상 침묵과 방관으로 일관하는 것은 군민에게 씻지 못할 죄악일 뿐만 아니라 그 책임과 의무를 다 하지 못한다 할 것이다.
이제 우리 부안군 공무원들은 군민의 공복으로서 분연히 일어나 군민과 뜻을 함께 할 것을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군수는 상처받은 아픔을 달래고 반목과 갈등으로 점철된 우리고장을 평화롭고 아름다운 고장 으로 만들기 위하여 민주적 정당성과 투명성이 없는 방사성 폐기물 유치신청을 즉각 철회하고 군민 앞에 엄중히 사과하라

1. 우리 분안군 공무원은 방사성페기물 처리장과 관련된 그 어떠한 업무도 강력히 거부한다.

1. 부안군청내 개소된 산자부 부안지원 사무소를 즉각 폐쇄하여 군청을 군민에게 돌려줘라.

1. 공무원은 공무원이기 이전에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향유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에도 인사권을 이용하여 협박과 탄압으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군수는 이를 즉각 중단하라

1. 공무원 가족은 인격체로서 자유의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에도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 유지반대 집회에 참여하는 공무원 가족을 감시, 사찰하는 행위는 직권을 남용한 인권 탄압 행위로 이를 즉각 중단하라.

1. 중앙정부와 한수원은 막대한 자금력을 동원하여 군민을 회유하고 갈등과 분열을 조장 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1. 언론사 및 기자들은 작금의 부안현실에 대한 왜곡보도를 즉각 중단하고 공정한 언론사로서의 역할을 다하라

1. 직협회원이 아닌 간부공무원들은 직협회원에 대한 부당한 간섭,회유 및 압력행사를 즉각 중단하라.

9월 2일
부안군공무원직장협의회 회원 일동

———————————————————————-

[연합뉴스 9/2] 부안군 공직협, 핵 관련 업무 거부

(부안=연합뉴스) 임청.박성민 기자 = 원전센터 반대시위가 50일 넘게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 부안군청 공무원직장협의회가 핵폐기장 관련 업무의 거부를  선언했다.

부안군 공직협은 이날 오후 7시 부안예술회관에서 전체 회원  422명중  138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핵폐기장 관련 업무 거부와 산업자원부 부안지원 사무소 폐쇄 등 7개항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공직협은 `국민의 아픔을 함께하는 공직자로서의 입장 천명’이란 제목의 성명에서 “한 달이상 계속되고 있는 핵폐기장 유치 반대시위를 보면서 군민들과 아픔을 함께 하지 못한데 대한 많은 가슴앓이를 해왔다”면서 “이제 부안군의 공복으로 분연히 일어나 주민들과 뜻을 함께 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공직협은 오는 3일부터 핵폐기장 관련 업무를 거부하기로 하고 ▲산자부 부안지원 사무소 폐쇄 ▲정부와 한수원 군민 회유.분열 조장행위 즉각 중단 ▲군수의 인사권을 이용한 협박과 탄압 중지 ▲핵폐기장 반대시위 참여 공무원 가족 사찰중지  ▲언론사 기자의 왜곡보도 중단 등을 촉구했다.

공직협은 이날 총회에서 매주 월요일과 토요일 핵반대를  상징하는  노란조끼를 입고 근무하자는 안을 상정했으나 일부 직원들이 일찍 자리를 뜨는  바람에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