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의회의 신고리 핵발전소 반대운동 동참을 적극 환영한다.

2005.02.04 | 미분류

– 울산광역시의회의 “울산 핵단지 결사반대 결의안” 채택에 대한 반핵국민행동 논평-

오늘(2월 4일), 울산광역시의회는 “울산 핵단지 결사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에서 울산광역시의회는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와 형식적이고 일방적인 신고리 1,2호기 건설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산업자원부를 규탄하고 “신고리 1,2호기 실시계획 승인을 즉각 취소” 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핵발전소 추가 건설 문제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주민투표를 즉각 실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특히 기존 고리와 월성에 각각 4기씩 총 8기의 핵발전소가 가동 중인 상황에서 신고리 1~4호기와 신월성 1,2호기 등 6기를 건설 중에 있으며 향후 추가 6기를 더 계획하고 있는 등 울산을 중심으로 총 20기의 핵발전소가 가동되는 핵단지화 계획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전하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그동안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신고리 1,2호기 건설 반대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의회 차원에서 다루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달로 예정된 신고리 1,2호기 착공식과 다음 달로 예정된 신고리 3,4호기 주기기 계약을 앞두고 핵발전소 건설 반대 운동이 각계 각층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반핵국민행동은 울산광역시의회의 결의안 채택을 적극 환영한다.

그리고 앞으로 울산과 부산을 중심으로 벌어질 신고리 1,2호기 건설반대운동과 핵단지 건설 반대운동에 적극적으로 연대할 것을 밝힌다.

또한 핵단지 건설이 예상되는 울산과 부산 등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핵 발전의 위험성과 불필요성에 대한 대국민 캠페인과 반대 운동을 다양하게 펼쳐나갈 것을 함께 밝힌다.

2005. 2. 4.
반핵국민행동

* 문의 : 녹색연합 이버들 간사 (02-747-8500)

울산핵단지 결사반대 결의문(안)

울산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는 핵발전소 문제가 아무런 시민 의견수렴 절차한번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110만 시민과 함께 유감을 표명하며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 촉구하는 바이다.

그동안 우리 시의회에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핵발전소 건설의 추진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지역경제에 미치게 될 악영향에 대해 결의문을 통해 밝혔고 13만여명의 서명을 받아 국회에 청원을 하는 등 시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선출직 공직자 대부분과 시민사회단체가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사항이다.

핵발전소문제는 혐오시설이 우리지역에는 절대 들어서면 안된다는 님비현상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문제이며 우리나라 전력정책의 근본적 문제에서 발단된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말 원자력정책에 대한 공론화과정을 거쳐 합의도출 하겠다는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한 이후 불과 몇일만인 1월 12일 이를 전격적으로 번복하고 신고리 1, 2호기를 승인하였으며, 이어 3, 4호기를 추진하고 그것도 모자라 핵폐기장 추진논란까지 불러일으키며 울산을 완전히 핵단지로 만들려하고 있어 110만 시민과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정부는 울산근교에 이미 8기의 핵발전소가 가동되고 있음에도 추가로 6기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 추가로 6기를 계획하고 있어 만약에 계획대로 밀어 붙인다면 총 20기의 핵발전소가 들어서게 된다.

아직도 양산 활성단층대에 대한 논란으로 지진위험이 높은 부산과 울산, 경주, 포항을 포괄하는 600만명이 넘는 인구밀집지역에 무분별하게 추진하고 있어 전 세계에서도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위험천만한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핵발전소가 가장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하면서, 가장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수도권에는 왜 건설하지 않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수도권까지 전력을 송전하기 위해서는 수 천 개의 철탑이 산림을 훼손하고 있으며 전자파 유해논란에 전력누수로 엄청난 전력이 낭비되어 있는 실정이다.

추진과정에 있어 철저하게 시민들을 기만하고 형식적 절차를 밟으며 국책사업이라는 명분으로 강경일변도로 밀어붙이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는 부안사태의 교훈을 삼아야 할 것이며 지금부터라도 민주적 절차를 통해 정책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이에 울산광역시의회의원 일동은 다음과 같은 요구와 결의를 밝힌다.

– OECD에 가입한 대부분 선진국들이 단계적으로 핵발전소를 폐쇄해 나가고 있는 시점에 유독 우리나라만 핵발전소건설에 혈안이 되어 있는데 애초의 약속대로 공론화를 통한 사회적 합의를 강력히 촉구한다.

– 산업자원부는 주민공청회 한 번 제대로 하지 않은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와 형식적이고 일방적 추진에 대해 사과하고 신고리 1, 2호기 승인을 즉각 철회하라.

– 핵폐기장과 핵발전소는 따로 뗄 수 없는 같은 사안임으로 편의에 따라 여부를 결정하지 말고 주민들의 의견을 가장 민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주민투표를 즉각 실시하라.

– 산업자원부는 최근 언론을 통하여 논란이 되고 있는 핵폐기장 문제에 대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

– 우리 울산은 산업수도로써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도 지난 30여년간 공해도시의 오명에서 이제 핵도시의 이미지까지 함께 덮어 서게 될까 심히 우려하며, 중앙정부가 지방자치시대에 걸맞게 지역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는 열린 자세를 가져줄 것을 강력 촉구한다.

–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일동은 110만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뜻을 받들어 후손들에게 건강한 자연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핵발전소건설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며, 핵단지화를 막아내기 위해 가능한 방법을 모두 동원해 저지할 것을 결의한다.

2005년 2월 4일

울산광역시의회의원 일동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