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보호캠페인 ‘춤추는 고래버스’ – 고래의 바다를 꿈꾸며 –

2005.06.03 | 미분류

IWC_회의에_대한_녹색연합_입장.hwp

울산에서 열리는 제 57차 국제포경위원회(IWC) 회의가 5월 30일 과학위원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이번 회의에서는 상업 포경 재개 여부가 주요 논란이 될 예정이다. 녹색연합은 울산을 고래들의 ‘무덤’이 아니라 ‘안전지대’로 만들기 위해 상업포경재개 반대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녹색연합은 상업포경재개에 반대하고 동해를 고래의 바다로 만들기 위한 마음을 담아 지난 5월 15일부터 <춤추는 고래버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춤추는 고래버스>에서는 먹을거리로써의 고래가 아닌, 바다의 로또로 인식되는 고래가 아닌, 동해바다의 깃대종인 고래, 인간과 함께 공생할 고래에 대해 아이들과 시민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춤추는 고래버스’는 이동차량에 고래보호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할 수 있는 자료들을 싣고 시민들을 만난다. 어린이들이 고래와 해양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각종 국내외 교구들을 비치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종이접기와 종이공작 교실, 문화공연도 함께 준비되었다.  

특히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울산사랑시노래회 ‘푸른고래’가 콘서트를 여는 등 다채로운 문화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6월 12일에는 아름다운 가게와 함께 ‘춤추는 고래’ 나눔장터를 운영한다. 녹색연합 회원들로부터 기증받은 물건으로 여는 나눔 장터로 수익금의 일부는 녹색연합 고래보호활동에 기부될 예정이다. <춤추는 고래버스>는 회의가 본격적으로 열리는 기간인 6월 18일부터 20일까지 문화연대와 공동으로 울산에서 시민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첨부자료 : IWC 회의에 대한 녹색연합 입장>

2005년 6월 3일

녹색연합

문의 : 이유진 ( 02-747-8500, leeyj@greenkorea.org )
         이호준 ( 016-760-0271, nina@greenkorea.org )

녹색연합 고래보호캠페인 ‘춤추는 고래버스’

1. 주요 프로그램 : 부스(교육, 체험, 홍보) 3개 운영, 행사장 주변 전시물 설치, 문화공연

2. 운영 일정 및 장소
   ☞ 뚝섬 벼룩시장 (아름다운 나눔장터) : 6/4(토) 오후 12시~오후 4시
   ☞ 과천 서울대공원 : 6/5(일) 오후 1시~7시
   ☞ 인사동 남인사마당 : 6/11(토) 오후 1시~오후 6시
   ☞ 부천역 투나쇼핑몰 앞 (아름다운가게 이동차와 함께) : 6/12(일)오전 11시~오후 5시
   ☞ 울산 (공동주최 : 문화연대) : 6/18~20
      <장소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주요프로그램 개요

◆ 문화공연
① 고래를 주제로 한 그림자 인형극
② 고래를 주제로 한 오카리나 공연(박봉규와 서울오카리나앙상블) – 6월 5일, 12일
③ 초청공연(울산사랑 시노래회 푸른고래) – 6월 5일
④ 후다닥밴드(녹색연합 노래패) 공연 – 6월 12일

◆ 부대시설(행사장 주변 전시물)
① 고래솟대 2개, 고래오색천 1개
② 고래사진, 고래보호활동에 대한 내용, 고래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든 판넬 15종

녹색연합 주요 고래보호 캠페인 내용

1. 6월 5일 환경의 날 춤추는 고래버스 프로그램

☞ 장소 : 과천 서울대공원 수달조형물 뒤쪽 도로변
☞ 시간 : 6/5 (일) 오후 1시~7시
☞ 프로그램
◇ 고래 교육 마당, 체험마당, 녹색연합 알기 마당이 펼쳐집니다.
◇ 무대 및 문화공연
– 무대 : 문화연대의 달리는 놀이터 탑차  
– 녹색연합 최승국 처장 인사말 : 오후 1시
– 녹색연합 고래보호활동에 관하여(백용해/ 녹색연합 연안보전위원회 위원장): 오후 1시 15분
– 오카리나 공연(박봉규의 서울오카리나앙상불) : 오후 1시 30분
– 푸른고래(울산사랑 시노래회) 초청공연 : 오후 2시~3시
– 고래 그림자인형극(서정인 외) : 오후 4시, 5시, 6시(20분씩 공연)
◇ 고래보호를 위한 퍼레이드(오후 3시, 5시 2회)
◇ 고래보호를 위한 시민참여 퍼포먼스

2. 녹색나눔강좌

– 주제 : 고래가 돌아오는 바다를 꿈꾸며
– 때   : 2005년 6월 9일 (목) 늦은 7시 30분
– 곳   : 녹색연합
– 강사 : 정일근 시인(울산사랑 시노래회 푸른고래)

3. ‘아름다운가게와 고래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특별한 나눔장터’

우리나라의 동해에는 특별한 친구들이 살고 있습니다.
거대한 몸집에 커다란 꿈을 싣고 헤엄쳐 가는 고래들, 생명의 바다가 꼬옥 품고있는 친구들이죠.

그러나, 한국의 고래들은 이미 오염된 바다 때문에 위험에 빠져있고 포경 금지법을 없애려는 입김들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바다의 로또가 아닌, 바다의 생명으로서 고래를 이해시키고, 울산에서 열리는 IWC 회의에서 포경을 금지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쓰지 않는 물건을 아름다운가게로 보내 주세요.

그 물건들을 정성껏 손질하여 저렴하게 판매한 수익금은 6월 울산에서 펼쳐질 녹색연합고래보호 캠페인 기금으로 소중하게 쓰이게 됩니다.

춤추는 고래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하루는 자연과 동물을 사랑하고 격려하는 이들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작은 실천의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일시 : 2005년 6월 12일
장소 : 부천 투나 쇼핑몰 앞
시간 : 오전 11시 ~ 오후 5시
기증방법 : 아름다운가게 서포터인 ‘대한통운’을 이용하여 착불로 발송
               (보내는 곳: 서울시 성동구 용답동 250-1 서울시 자재창고 2번창고)
            하나. 박스에 포장한 후 <춤추는 고래>라고 크게 쓰고 가까운 패밀리 마트에 가져가서 대한통운 택배 착불로 보냅니다.
            두울. 박스에 포장한 후 <춤추는 고래>라고 크게 쓰고 첨부된 대한통운 각 영업소에 전화(대표: 1588-1255)로 택배 신청해서 착불로 보냅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