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지역갈등 조장하는 산자부 핵폐기장 강행정책 규탄한다.

2005.07.13 | 미분류

또다시 지역갈등 조장하는 산자부 핵폐기장 강행정책 규탄한다.

– 삼척 마경만 정책실장, 핵폐기장 유치측 구타로 병원 입원치료 중-

지난 7월 10일,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복지회관에서 삼척 핵폐기장반대대책위 마경만정책실장이 삼척 국책사업유치위원회 홍모위원장 외 2인으로부터 구타당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홍모 위원장 외 2인은 마경만 실장의 목을 조르고, 허리를 뒤로 꺾는 등 폭행을 일삼았고, 마경만 실장은 목과 허리부상으로 현재 병원에서 입원치료 중이다.

이날 폭행은 삼척시 원덕읍에서 열린 강원대 이모교수의 ‘양성자가속기 사업과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방안에 대한 설명회’에서, 일방적 설명회에 대한 반대 입장 개진하는 마경만 실장을 홍모 위원장이 강제로 끌어내면서 발생했고, 마경만 실장은 설명회장 밖에서 구타당하고 폭언을 듣는 등 15분가량 봉변당했다.

지난 달, 전북 군산에서도 군산핵폐기장반대대책위 소속 회원이 군산 국책사업추진단에 폭행당해 병원에 입원하고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핵폐기장 유치로 인한 지역주민간의 갈등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최근 2차례에 걸친 산자부 주최 설명회가 반대단체 입장을 불허하는 등 파행적으로 운영, 정부 스스로 지역갈등을 유발하고 지역공동체를 파괴하는 행태를 취함에 따라, 주민들 사이 갈등의 골이 더욱더 깊어지고 있다. 반핵국민행동은 이 같은 사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또다시 비민주적 방식으로 핵폐기장 강행하는 산자부의 행태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

지난 6월 16일, 산자부는 또다시 핵폐기장 부지선정을 위한 공모을 발표하면서, 부안사태로 인한 지역공동체 파괴와 갈등에 대해 사과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적 절차를 강조하고 주민수용성을 우선순위에 두겠다는 산자부의 주장은 벌써부터 어긋나고 있다.

반핵국민행동은 아직도 부안사태로부터 사회적 교훈을 얻지 못하는 산자부의 추진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가는 느린 걸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문의 : 녹색연합 에너지담당 이버들(747-85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