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새만금 갯벌살리기 밤생농성 돌입 선포식 결과보고 (10/17)

2006.08.19 | 미분류

새만금 갯벌살리기 밤생농성 돌입 선포식 결과 보고

● 일시 : 2000. 10. 16(월) 오후 1시

● 장소 : 조계사

● 진행순서 및 각계 입장

   – 인사말 : 최 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 전북지역 새만금 사업 반대활동 보고 : 신형록(새만금사업즉각중단 전북사람들 공동대표)
   – 종교계 : 수 경(지리산살리기·댐백지화범불교연대 대표)
   – 지지발언 : 오세훈(한나라당/환경노동위원회)
   – 시민사회단체 : 김제남(녹색연합 사무처장)
   – 문화예술계 : 최성각(소설가, 풀꽃세상을 위한 모임)
   – 선언문 낭독 : 문규현(신부, 새만금사업즉각중단 전북사람들 상임대표)
   – 그외 참석인사 : 임삼진(녹색연합 사무처장), 서주원(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김택천(전북사람들 집행위원장), 최종수(전북사람들), 정상명(풀꽃세상을 위한 모임 공동대표)

문의 : 녹색연합 남호근 조직국장, 박정운 사업1국 차장 (747-8500 / 011-266-0415)
새만금사업즉각중단 전북사람들 김종섭 (017-659-5715)
환경운동연합 양장일 조사국장 (011-733-2420)

——————————————————————————–

<새만금 갯벌살리기 밤샘농성 돌입 선언문>

아직 늦지 않았다. 새만금사업 즉각 중단하라!!

새만금 민관공동조사단이 1년의 조사기간을 통해 내린 결론은 찬반 양론의 팽팽한 대결뿐이었다. 조사원간의 합의를 파기한 이상은 단장의 총리실에 제출한 종합보고서는 새만금사업 강행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고 말았다. 조사기간동안 새만금사업 중단이라는 합의 또한 파기되어 새만금사업은 지속되고 있었음이 농업기반공사의 방조제 공사 진행율과 지역주민의 증언에 의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정부는 새만금사업의 지속여부를 결정짓지 못하고 있으며 공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동안 국민의 혈세는 낭비되고 있고 지역주민의 생존권과 전국민의 환경권은 무참히 짓밟히고 있는 것이다. 공동조사단의 전문가들조차도 사업중단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지금의 상황에서 이제 새만금사업은 정치적 결단만이 남았을 뿐이다.

세계적인 환경파괴에 맞서 지속가능한 개발,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전 지구적인 행동과 실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세계최대의 간척사업임을 자랑하는 새만금사업은 세계최대의 환경파괴사업이며 세계최대의 무모하고 한심한 사업이다.

친환경적 개발, 식량안보로 새만금 사업의 실상을 왜곡하고 공사강행을 주장하는 농업기반공사는 그린벨트 해제와 무분별한 난개발로 연간 3만ha씩의 논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에서 1년 사이에 사라지고 있는 “논”을 만들기 위해 수천년에 걸쳐 생성된 갯벌을 없애고 20년이 넘는 시간과 4조원이 넘는 돈을 투자하는 어리석음을 우리의 후대에게 어떠한 평가를 받게 될 것인지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해양생태계의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육지의 오염물을 정화해서 바다로 흘려보내고 있는 천연의 대규모 하수처리장인 갯벌. 이러한 갯벌이 그동안 인간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매립과 간척에 의해 사라져 왔으며 지금의 새만금 갯벌 또한 그같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아직 늦지 않았다.

새만금사업은 지금 즉시 중단해야 한다.

방조제 공사 진행율 60%는 새만금사업의 전체 공정의 10%정도 밖에 되지 않는 아직 시작단계의 사업이다. 들어간 돈이 아까워 지속하는 것은 세계최대의 똥물통을 서해에 만들겠다는 허황된 의지로밖에는 볼 수 없으며 당장의 정치적 부담이 두려워 지역주민의 생존권과 전국민의 환경권을 통째로 앗아가는 행위인 것이다.

이제 우리의 투쟁은 분명해졌다. 우리는 지역주민의 생존과 생태에 대한 파괴행위를 허울 좋은 지역개발, 식량안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하는 행위에 맞서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 그리고 새만금 사업 중단을 위한 시한부 농성에 돌입한다.

서해 어민 다 죽이는 새만금 사업 즉각 중단하라!!
세계 최대 환경파괴사업 새만금 사업 즉각 중단하라!!
국민의 혈세 낭비, 새만금 사업 즉각 중단하라!!
아직 늦지 않았다 새만금 사업 즉각 중단하라!!

2000. 10. 16

녹색연합 / 새만금사업 즉각 중단을 위한 전북사람들 / 환경운동연합
환경과 공해연구회 / 풀꽃세상을 위한 모임 / 지리산살리기·댐백지화범불교연대 등
200여 시민사회단체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