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 공식 확인 – 전국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한 수돗물 바이러스 늦장 대처에 경악한다 (05/02)

2006.08.20 | 미분류

2001 년 05 월 02 일

<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에 대한 녹색연합 성명서 >

전국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한 수돗물 바이러스 늦장 대처에 경악한다

환경부가 수돗물바이러스에 관한 조사결과에서 경기도 하남시, 충남 공주시, 경북, 영천시, 충북 영동군 등을 비롯하여 5개 시군에서 수돗물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으로 공식 확인하였다.

바이러스는 특성상 아주 적은 양으로도 수인성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미 지난 79년 세 바이러스에 의한 수인성 질병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먹는 물에 바이러스가 존재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을 권장해 왔다. 대다수의 선진국은 바이러스 검사규정을 명시하고 바이러스, 원생동물 등 병원성 미생물을 상수원 또는 정수처리수에서 규제할 수 있는 수질기준을 적용하여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다.

수돗물에 대한 바이러스 검출 여부는 지난 97년 서울대 김상종교수(미생물학과)에 의해 최초 제기 되었고, 당시 김교수는 수돗물에 무균성뇌수막염과 수족구염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 연구결과 발표에 대해 서울시청과 환경부는 조사결과에 대한 반론을 내놓으며 반박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허위로 내몰며 무시했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5개의 지자체에서 수돗물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실에서 97년 이후 지금까지 바이러스검출상의 실험방법 및 그 결과의 진위에 대한 논쟁을 끌어온 것이 국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벌인 무책임한 소모전이었으며, 지난 97년부터 김상종교수의 수돗물바이러스검출사실에 대해 환경당국과 서울시가 보여준 무책임한 태도가 결과적으로 대비책을 세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만 소비한 꼴이 되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정부가 환경정책이 환경피해의 뒷수습보다는 사전예방에 초점을 맞출 것을 수 차례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뒷수습에 허덕이는 정부 현실에 분노를 느낀다.

녹색연합의 요구
1. 국내외적으로 공인된 수돗물의 바이러스오염사실을 정부가 인정하고, 신속히 대책을 세우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라.

2. 수돗물 검사기준에 바이러스 항목을 추가하라. 현재 미생물항목이 일반세균, 대장균의 2개 뿐이나 국민들의 생명안정을 위해 일반세균, 대장균, 원생생물, 레지오넬라균, 탁도 등의 검사항목 증설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3. 정부는 국민들에게 모든 용도에 대해 수돗물을 반드시 끊여 사용토록 적극 홍보하라. 수돗물에 바이러스가 오염되어 있을 경우 먹는 물 이외에도 양치질, 조리, 설거지 시에도 끊인 물을 사용해야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4. 정수장 전문관리 시스템과 바이러스 처리시설을 확보하라.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을 있도록 전문관리인력으로 대체하고 정수장 기능 점검체계의 확립과 더불어 바이러스 처리 시설 확보가 필요하다.

2001년 5월 2일

녹 색 연 합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