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GMO농산물 강요에 대한 한미FTA환경대책위의 입장

2007.02.14 | 미분류

GMO 농산물 강요하는 한미FTA반대한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흥정하는 협상대표단은 각성하라.

지난 12일 부터 워싱턴에서 개최되고 있는 한미FTA 7협상에서 미국은 광우병 쇠고기 수입요구에 이어 GMO농산물까지 수입검역완화를 요구한 것에 대해 한미FTA 환경대책위는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유전자조작농산물의 수입검역기준 완화를 요구하고 더구나 유전자 농산물에 대한 기준완화를 위한 양 국간 양해각서를 체결하자는 미국의 요구는 한국 국민의 식품안전을 위협할 뿐 아니라 국내의 환경정책과 환경주권을 위협하는 처사이다.

우리는 시민들의 자발적 의지와 시민사회의 꾸준한 노력과 성과로 국내에 GMO표시제 제도화 하였으며 바른 먹거리를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국내 식품의 안전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것이 최우선 과제여야 할 정부가 나서 광우병 쇠고기를 수입하고 GMO농산물을 수입한다면 더 이상 정부는 국민을 대변할 수 없으며 정부스스로 기업의 대리인임을 자처하는 것이다.

          광우병 쇠고기.GMO농산물 수입을 강요하는 한미FTA를 반대한다.

          국민의 환경안전과 환경주권을 위협하는 한미FTA를 반대한다.

한미FTA환경대책위는 2007년 한해 동안 전국각계각층이 참여하는 GMO 프리존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정부가 지켜주지 못하는 국민의 식품안전을 시민과 시민사회가 나서 우리 스스로 우리의 먹거리를 지키로 안전한 생명의 밥상 차려낼 것이다.
각 지역과 지자체, 학교에서 GMO식품을 없애고 GMO 청정지역을 선언하는 GMO프리존 운동을 전개하고 기업에서도 GMO제품을 생산하지 않도록 자발적 협약을 받을 것이다.

한미FTA 협상과 관련하여 환경단체가 GMO농산물 등으로 국민의 식품안전이 위협당할 것이라는 우려에 정부관계자는 환경단체의 과도한 우려라고 지적한바 있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식탁이 위협당하고 있는 지금도 과도한 우려라고 얘기할 것인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흥정하는 협상대표단은 각성하라.

2007년 2월 13일

한미FTA환경대책위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그린훼밀리운동연합, 녹색교통운동, 녹색미래, 녹색연합, 민주노동당, 불교환경연대, 여성환경연대,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재활용연합회, 청년환경센터, 한국환경사회정책연구소, 한국YMCA전국연맹,  한살림,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 문의: 환경운동연합 임지애 010-8445-7092/ YMCA전국연맹 이필구  018-272-0410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