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₂배출량도 모르면서 CO₂를 줄인다?

2007.11.27 | 미분류

우리지역_기후보호_계획.hwp

CO₂배출량도 모르면서 CO₂를 줄인다?

– 서울시 자치구 CO₂배출량 강남구, 서초구, 강서구, 영등포구, 송파구 순으로 높아
인구가 같아도 강남구, 관악구보다 CO₂배출량 2.8배 많아
지자체별 CO₂배출특성에 따른 기후보호대책 마련 시급

서울시는 지난 4월 “서울친환경에너지”를 선언한 이후, C40 기후리더쉽 그룹 제 3차 정상회의를 유치하고 2012년까지 1000억 원의 기후변화기금을 조성한다고 발표하여 서울시의 기후보호정책을 가시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서울시의 계획들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는 기초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의 여건에 맞는 기후변화계획을 세워 이에 적합한 기후보호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지자체들은 기후보호의 기초단계라고 할 수 있는 에너지사용량조차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녹색연합은 지난 6개월 동안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전력, 석유류, 도시가스 사용량을 파악 (전기: 한국전력, 석유: 석유공사, 도시가스: 서울시 홈페이지)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CO₂배출량을 조사하였다. 또한 25개 자치구 중에서 녹색연합이 소재하고 있는 성북구를 대상으로 성북구의 특징을 파악하고 에너지사용량  CO₂배출량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한 기후보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다. (※ 참고 : 성북구의 CO₂ 다이어트- 기후보호계획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2007년, 녹색연합 발간)

서울특별시의 25개 자치구의 CO₂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강남구 서초구 강서구, 영등포구, 송파구 순으로 많이 배출하는데, 특히 강남구는 전기, 석유류, 도시가스 모두 분야에서 가장 많이 배출하고 있어 서울시 안에서는 기후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지역임을 알 수 있다.

전기의 사용량을 주택용, 일반용, 교육용, 산업용, 농사용, 가로등 등 계약형태로 분류하면 강남구는 가정·상업·가로등 부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대학교가 집중된 관악구·서대문구·성북구는 교육용에서 많이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도시가스는 강남구, 노원구, 양천구 순으로 많은 양의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비례하여 CO₂배출량도 높다. 다만 서울시 내에는 각기 다른 6개의 도시가스회사가 공급하기 때문에 2개의 자치구를 한 개의 도시가스회사가 관리하거나 또는 도시가스회사별로 공급체계가 달라 자치구별·계약종별 사용량 통계를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도시가스는 난방·취사용으로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에는 냉난방용·열병합용으로도 사용이 확대되고 있어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관리해야 할 에너지원 중 하나이다. 서울시는 앞으로 자치구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의 계약종별·부문별 통계를 관리해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석유는 가정상업·산업·수송·공공 등 부문별, 휘발유·등유·경유·중유·LPG 등 연료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부문별로 분석한 결과 화력발전소가 있는 마포구, 김포공항이 있는 강서구의 CO₂배출량이 각각의 분야에서 높다. 연료별로 분석한 결과 수송 부문에서 많이 사용되는 휘발유·경유는 강남구에서 많이 사용하였으며 항공유는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강서구에서 사용하였으며 이에 비례하여 CO₂를 배출한다.





이처럼 같은 서울시 안에서 있지만 25개 자치구마다 에너지사용패턴과 이로 인한 CO₂배출량의 특성이 다르다. 예를 들어 인구가 비슷하여도 강남구는 관악구보다 2.8배나 많은 CO₂를 배출한다. 비단 서울뿐만 아니라 한국의 도시들은 인구형태, 산업구조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당연히 에너지사용패턴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강남구와 인구규모가 비슷한 포항시, 제주도, 창원시와 비교하면 주택.일반용에서 강남구는 인구가 가장 비슷한 제주도보다 60%가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있으며, 서비스부문에서 사용하는 전력은 관광의 섬 제주보다 무려 3배나 높았다.



이처럼 기초지자체별로 지역의 에너지사용량으로 CO₂배출량을 제대로 산정하고, 이를 통해 감축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면 일률천편적인 감축계획이 아니라, 지역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기후보호계획을 세울 수 있다. 서울시에서는 2006년부터 영등포구에서 지구온난화방지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남구도 에너지절약과 시민참여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비젼을 제시하며 에너지조례를 제정하고 있다. 그러나 3차 기후변화종합대책에 따르면 한국은 지역의 기후보호대책 수립을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예산은 한 해에 1억 원 수준으로 전국의 250여개의 지자체에서 겨우 3,4곳만 지원받을 수 있는 수준으로 터무니 없이 적은 금액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스스로가 지역의 현황을 기본으로 한 기후변화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는 지자체 스스로 기후보호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대하는 한편 지자체는 지역주민의 복지와 환경권을 보호하는 지자체의 역할을 충실히 다하기 위해 진취적이며 실현가능한 기후보호계획을 수립해나가야 한다.  

● 첨부자료 – 우리지역 기후보호 계획

2007년 11월 27일

녹  색  연  합

※ 문의 : 녹색연합 기후에너지팀 배난주 ☎ 02-747-8500 nanju@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