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사육곰 문제 해결하라

2008.05.28 | 미분류

환경부는 사육곰 문제 해결하라

– 곰에 물려 중상 입은 시민, 사육곰 문제를 수수방관한 환경부에 책임이 있다

지난 주말, 가족들과 함께 휴일을 즐기러 경기도 포천의 관광농원을 방문했던 한 시민이 곰에 물려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관광농원에서 기르던 곰을 구경하던 중, 철창 밖으로 팔을 휘젓던 곰에게 붙들려 팔과 다리를 심하게 물린 것이다. 2006년 12월 30일에는 부산 기장군의 농가에서 탈출한 반달가슴곰을 사살한 사건이 있었고, 2007년 3월 28일에는 충북 청원의 한 야산에서 인근 농가에서 탈출한 흑곰이 발견되어 시민들이 불안에 떠는 사건이 발생했었다.

이 일련의 사건들은 농가 수입증대를 목적으로 멸종위기야생동물이자 맹수인 곰을 농가에서 사육하도록 정책적으로 장려한 정부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 또한 야생동식물보호법 사육곰관리지침으로 사육곰을 철저히 관리하지 못한 환경부에도 그 책임이 있다. 그 동안 환경부는 곰사육정책은 폐지되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면서도 관련 예산 부재를 핑계 삼으며 책임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 사육곰의 탈출 및 안전사고와 관련한 문제들이 발생할 때마다, 사육농가에 대한 규제강화로 이를 해결하려 하고 있으나 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

현재 사육농가들은 사료값 인상과 웅담의 판로 부재로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런 상황에 고가의 사육시설을 교체 및 강화하라는 지침이 제대로 지켜질 리가 없다. 더욱이 곰 사육을 포기하고 싶어도 정부로부터 아무런 대책이 없기 때문에, 사육곰을 거의 방치하고 있는 농가가 많다. 이런 곳에 곰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일반 시민이 접근하거나 사육곰이 탈출할 경우 치명적인 사건들이 앞으로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맹수인 곰이 우리 곁에 사육되고 있는 한 이런 사고가 언제든 되풀이 될 수 있다. 환경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또한 환경부는 다시는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조속한 대책마련을 해야 한다. 국민 앞에 곰사육정책 폐지를 선언하고, 서둘러 사육농가에 대한 대책 마련과 사육곰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해야 할 것이다.

녹색연합은 환경부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곰사육정책을 폐지하고 더 이상 증식되지 않도록 하라!
곰사육을 포기하려는 사육농가에 대한 대책과 사육곰 관리방안을 마련하라!!

2008년 5월 28일

녹  색  연  합

※ 문의 : 녹색연합 박혜영 ☎ 02-747-8500 / 010-7142-2645 woohhaha@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