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핵폐기장 철회 핵발전 추방 반핵국민행동 출범식’

2003.04.17 | 미분류

2003년 2월 6일(목) 오후 1시 30분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핵폐기장 건설 계획 반대와 관련된 ‘범국민대책위원회’ 출범식과 규탄대회가 열렸다.

<b>제목 :  핵폐기장 철회 핵발전 추방을 위한 반핵국민행동’의 출범식과 전국규탄대회</b>
참가자 : 핵폐기장 후보지역 주민, 시민·환경단체, 원불교도 등
집회내용
6일(목) 오후 1시 30분 – 16시/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 종묘공원
– 1부 : 출범식 및 규탄대회, 퍼포먼스 등  
– 2부 : 거리행진(마로니에 공원 → 종묘공원)

지난 4일 산업자원부는 정권 말기 어수선한 틈을 이용하여 경북 영덕·울진과 전남 영광, 전북 고창 지역을 핵폐기장 후보지로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핵폐기장 후보지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것으로 과거 핵폐기장 부지 선정과정의 구태를 거듭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정부는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을 추진하면서 금품과 향응으로 주민을 회유하거나 과거 후보지에서 공식적으로 백지화했던 지역을 다시 포함시킴으로 인해 스스로 후보지 선정의 정당성을 잃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후보지 4곳 중 영덕을 제외한 3개 지역은 이미 핵발전소 가동으로 인해 해양 생태계의 황폐화와 방사능 오염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핵산업의 유지를 위해  주민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정부 정책은 더 이상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선진 각국은 핵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방법이 없어 핵발전소 건설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핵발전소 추가건설을 하지 않는다면 핵폐기장 부지 확보는 화급한 일이 아닙니다. 노무현당선자는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계획을 백지화하고 핵에너지 위주 전력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합니다. 녹색연합은 이의 실현을 위해 후보지 지역주민들과 함께 핵폐기장 후보지 철회와 핵발전 추방을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궁금사항이 있는 분들은 대안사회국으로 연락해 주시고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바랍니다.

   문의  :  대안사회국 이버들 (747-8500, qjemfl@greenkorea.org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