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한겨레신문] 핵폐기장 후보지 4곳 선정(2003/02/04)

2003.04.23 | 미분류

△ 4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산업자원부 기자실에서 배성기 산자부 에너지산업심의관이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 후보지를 발표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나오는 핵폐기물의 관리시설 후보지 네 곳이 선정됐다.

산업자원부는 4일 오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 252차 원자력위원회 의결을 거쳐 △경북 영덕군 남정면 우곡리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전남 영광군 홍농읍 성산리 △전북 고창군 해리면 광승리 등 동해안 두 곳과 서해안에 두 곳을 후보지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1986년부터 핵폐기물 관리시설터 물색에 나서 서해안 안면도와 굴업도를 선정하기도 했으나, 지역주민의 거센 반발, 부적절한 지질구조 등으로 철회하는 등 진통을 겪어왔다.

산자부는 경북 영덕군 남정면 우곡리는 울진, 월성, 고리 원전의 중간지역으로 해상 수송거리가 짧고 자연환경 조건이 양호하며, 다른 세 곳도 기존 원자력 발전소와 가깝고 지질조건이나 기타 환경적 요인이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 핵폐기물 처리장 후보지 발표를 몇시간 앞둔 4일 오전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정부중앙청사 철문에 쇠사슬로 몸을 묶고 핵폐기장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기습시위를 벌이다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1년 동안 이들 지역에 대한 정밀 지질조사와 지역협의를 거쳐 내년에 동해안 1곳, 서해안 1곳씩 모두 두 곳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곳에는 3천억원씩 모두 6천억원의 지역 개발자금이 지원된다.

산자부는 애초 계획에는 한 곳만 선정할 예정이었지만, 원자력 발전소 추가 건설과 핵폐기물 발생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두 곳으로 늘리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는 2008년까지 최종 선정 지역 두 곳에 각각 30만평 규모의 터에 7500억원씩 모두 1조5천억원을 들여 중·저준위 핵폐기물 관리시설을 건설한다. 또 같은 장소에 사용후 핵연료의 중간저장 시설을 2016년까지 지을 계획이다.

배성기 산자부 에너지산업심의관은 “이번에 발표된 후보지 이외의 지역에서도 자율 신청해오면 터 선정 과정에 우선적으로 포함시켜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산자부는 2000년 핵폐기물 관리시설 터를 공모했지만 유치희망 지역이 나오지 않자 2001년 12월부터 민간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겨 후보지 선정을 위한 조사작업을 벌여왔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