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오마이뉴스] 환경단체, 핵폐기장 계획 중단 요구 (2003/02/03)

2003.04.23 | 미분류

환경단체들이 핵폐기장 부지선정계획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2월 3일 오전 11시 인수위원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은 “핵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이를 위한 민관 합동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단체들은 “폐기장 후보지는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선정되지 않았다”며 “산업자원부 장관은 정권말기 어수선한 틈을 타 발표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이날 시위에는 원불교 교무와 교도들도 함께 했다. 후보지 중 하나인 영광이 원불교의 발단지이기 때문이다. 단체 회원들과 원불교 교도들은 4일 오후 4시경 산업자원부의 핵폐기장 발표가 있을 때까지 원불교 독경을 진행하며 철야농성을 진행할 예정이다.

단체들은 “정부가 95년 발표했듯이 부피가 큰 중저준위 폐기물은 부피를 줄여서 보관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며 “핵폐기장은 아직 시급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1기에 2조5000억원 이상 비용이 드는 데다가 핵심 부품을 미국에서 모두 들여오는 만큼 국민적 토론과 합의를 통해 핵폐기장 설치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핵이 아닌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개발해야 한다”며 “풍력과 태양광 발전만으로도 우리나라 전체 전력 소비량의 30%를 감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 날 시위에서 단체들은 태양열 발전 차량이 만든 전력으로 음향장비를 가동시켰다.

단체들은 “특히 이번에 추진된 핵폐기장 부지는 도덕성을 상실했다”며 부정 의혹을 제기했다. 서명한 사람에게 비용을 지급하거나 대리서명, 주민등록번호 조작 등 ‘배후조종’에 의한 유치작업이었다는 것이다.

원불교 교무들은 “핵폐기장 후보지인 영광은 민족 자생종교인 원불교의 발생지”라며 “전 교도와 함께 핵폐기장 건설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최영돈 고려대 기계공학과 교수 역시 “한 종교의 발상지면 세계적인 성지이자 순례지”라며 “이를 핵폐기장으로 바꾼다면 민족의 수치”라고 강조했다.

오후 2시 인수위 행정관과 면담을 약속받은 단체 회원들은 “정권 말기에 핵폐기장 계획을 발표한다고 해도 김대중 정권이 아닌 노무현 당선자가 앞장서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인수위의 책임을 강조했다.

권박효원 기자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