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한겨례신문] ‘핵폐기장 저지’ 운동 본격화 (2003/02/12)

2003.04.25 | 미분류

지역민 궐기대회·삭발식·선언운동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 건설 후보지로 선정된 경북 울진 등 지역 주민들의 항의 시위가 본격화하고 있다.

울진군 주민 2천명은 12일 오전 11시부터 울진읍 울진군청 앞에서 ‘핵폐기장 저지 군민 총궐기대회’를 열고 폐기물 관리시설 후보지 지정을 취소해 줄 것을 요구했다.

울진핵폐기장반대투쟁위원회는 궐기문에서 “정부 계획대로 핵발전소를 10기까지 건설하고 핵쓰레기장 마저 들어서면 울진은 세계 최대의 핵단지가 될 것”이라며 “임기 마감 한 달을 앞둔 김대중 정부가 핵쓰레기장 후보지를 발표하고 노무현 당선자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현 정부가 한 일’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신·구정부를 비난했다. 황천호씨 등 투쟁위원회 공동대표 3명과 울진군 의회 정일순 의장 등 7명은 항의 삭발식을 한데 이어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 등 핵폐기장 건설 관련자들의 허수아비 화형식을 열었다. 대회 뒤 군민들은 ‘94년 울진군민과의 핵폐기장 포기 약속을 지키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4㎞가량 거리 행진을 벌였다.

전북 고창지역 단체와 주민들도 지난 9일 ‘핵폐기장 후보지 백지화 및 핵정책 전환을 위한 고창군민 선언운동’을 시작한데 이어 오는 19일 군청에서 ‘범군민대책기구’를 결성할 계획이다.

이 운동에는 고창군농민회 등 농민단체가 주축을 이루고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4H연합회, 농촌지도자연합회, 원불교고창지구, 민주당 및 개혁당 고창부안지구당 등 각 단체와 정당 등이 잇따라 동참하고 있다. 정길진 전북도의회 부의장, 고석원 도의원, 이귀섭 의원을 비롯한 군의원 4명, 관내 14개 농협장 등도 공인 자격으로 참여했으며, 개인 이름의 참가자도 늘고 있다.

선언운동 관계자는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과 일방적인 핵발전 확산 정책을 반대하는 절대 다수의 뜻을 알리기 위해 선언운동을 전개하는 것”이라며 “효과적인 투쟁을 위해 홈페이지( www.negohyang.org)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창 울진/박임근 박주희 기자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