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오마이뉴스] 전북도지사, 핵폐기장 고창 유치 적극 동참 파문 (2003/02/16)

2003.04.25 | 미분류

<호남일보>에서 지난 8일 현 인수위 이낙연 대변인의 말을 빌어 “강현욱 전북지사가 정부지원금을 이용, 낙후된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핵폐기장 유치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이 언론에 따르면 “영광군이 지역구인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7일 산자부와 한수원이 영광·고창·영덕·울진 등 핵폐기물처리장 후보지 4곳을 선정하면서 서해안의 경우 고창을, 동해안의 경우 영덕을 각각 1순위로 올렸다”면서 영광과 울진이 각각 2순위였다는 것을 산자부 고위관계자로부터 확인했다”고 밝히고 있어 지역 주민들에게 충격을 던지고 있다.

또한 “특히 당초 산자부는 동해안과 서해안 지역별로 1, 2순위를 공식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순위를 공개할 경우 해당 지역민들과 관련단체의 반발 등 파장을 의식, 일률적으로 발표하게 됐다는 설명도 함께 전해 들었다”고 전하고 있고 “이와 관련 고창의 경우도 주민들과 환경단체 등이 반대하고 있지만 강현욱 전북도지사가 정부 지원금을 이용, 낙후된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핵폐기장 유치에 적극적인 입장인 것으로 안다”면서 고창이 내부적으로 가장 적합한 1순위를 받은 데다 지역민들의 합의를 이룰 경우 최종 후보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말을 전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이 의원의 언론인터뷰에 고창군책위는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그간 강현욱 전북지사와 한수원 간의 밀월관계에 관한 의혹을 입증하는 명백한 근거가 된다. 한수원이 중심이 되어 정계와 지자체, 그리고 일부 지역이기주의에 젖은 언론 등이 함께 합동작전으로 고창 핵폐기장 기정사실화의 수순을 밟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보고 “한수원과 정치권, 그리고 지자체간의 권위적이고 협잡과도 같은 행정은 개방과 주민 참여적 자치행정을 요구받는 시대적 추세에도 전혀 부합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진작에 청산되었어야 할 구시대적 작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한 주민은 “어떻게 그럴 수 있나”라며 목소리를 높인 뒤 “이런 중대한 문제를 우리 군민들과 상의 한 번 없이 이미 자기들 맘대로 정해버리면 주민의견이 무슨 의미가 있고 국민이 무슨 필요가 있나”라고 강현욱 지사를 강력하게 성토했다.

또한 “강현욱 전북지사와 한수원이 벌이는 작태는 ‘뒷간행정’이다. 당장 그 음모를 그만두고 사죄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대책위 관계자 역시 “도무지 이해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일이다”라며 “이낙연 인수위 대변인이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한 말이 사실이라면 이번 핵폐기장 최종후보지 선정은 정부와 한수원이 짜고 치는 고스톱과 마찬가지다”라고 허탈해 했다.

한편 지난 4일 산업자원부와 한수원의 발표에 의하면 핵폐기장 최종후보지로 선정된 영광, 고창, 울진, 영덕은 내년 2월까지 앞으로 약 1년이라는 기간을 걸쳐 정밀 지질조사와 사전 환경성 검토, 해당 지방자체단체 및 주민과의 협의 등을 벌여 학계와 원자력연구단체, 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되는 `부지선정위원회에서 동·서해안 1곳씩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산자부는 내년 최종 부지선정에서 동해안과 서해안에 각 1개소씩 모두 2개 지역을 부지로 확정한다는 방침을 정해놓았다.

양대웅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