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경향신문]핵폐기장 유치 땐 어장 황폐화, 부안주민 왜 반발하나(2003/07/24)

2003.07.24 | 미분류

“核폐기장 유치땐 어장 황폐화”,부안주민 왜 반발하나  
    
   17년 만에 한숨을 돌리는가 싶었던 원전수거물관리센터 부지문제가 해당 지역주민들의 수위 높은 반발로 암초를 만났다. 당초 센터가 들어설 부안군 위도면 주민들의 압도적인 유치환영 여론에 힘입어 순항이 예상됐으나 부안군민들의 반대는 산업자원부가 23일 발표키로 한 후보지 확정을 연기하는 사태까지 야기했다.
   부안군에 원전센터가 유치될 수도 있다는 여론이 퍼지면서 이에 반대하는 군민들의 반발은 지난 11일부터 본격화했다. 문제는 22일 7,000여명의 군민들이 부안읍내를 가득 메우며 강력한 시위를 벌이면서 발생했다. 이날 읍내 상가 거의가 철시할 정도로 ‘군민들의 힘’은 위력적이었다.
   부안군민들이 반대투쟁에 나선 첫번째 이유는 ‘핵폐기장의 불안전성’이다. 어장이 황폐화하고 관광객 감소로 생존권을 위협하는 원전시설을 부안에 유치할 수 없다는 논리다. 이들은 특히 1,500명밖에 되지 않는 위도면 주민들을 살리기 위해 7만 부안군민이 희생될 수 없다는 논리도 내세운다.
   그 배경에는 충분히 논의되지 못한 군민 여론수렴절차에 대한 불만이 쌓여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전북도 등 센터 추진주체들은 센터가 들어서는 위도면에서 압도적인 찬성여론을 이끌어냈을 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동의를 구하지 않은 것이다. 부안은 원래 후보지로 거론되지도 않다가 갑자기 급부상한 지역이다. 이에 비해 영광이나 고창 등 이미 논의가 이뤄진 지역에서는 추진주체들이 수십차례에 걸쳐 토론회 및 설명회를 가졌다. 부안지역의 경우 공무원은 물론 지역 주민과 단 한 차례의 토론회나 설명회도 없었다. 군민들이 원전시설은 핵이고, 핵은 곧 죽음이라는 논리에 얽매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김종규 부안군수가 애초 부안군에 원전시설을 유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소신발언을 했다가 느닷없이 유치선언을 하는 등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 점도 군민들을 자극했다. 각종 지방자치단체 선거를 겨냥, 김군수와 입장이 다른 정적(政敵)들이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박용근 기자 yk21@kyunghyang.com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