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세계일보] 부안 핵폐기장 꼬인다 (2003/07/24)

2003.07.24 | 미분류

”부안 核폐기장” 꼬인다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전북 부안 군민들의 원전수거물(방사성폐기물)관리센터 유치반대 집회가 지난 22일엔 격렬한 시위로 이어져 80여명이 부상하는 불상사가 발생했고, 23일로 예정됐던 정부 발표가 연기되는 등 관리센터 지정 문제가 갈수록 꼬여가고 있다.
   더욱이 22일 관리센터 반대집회 참석자들이 단순히 부안군민들만이 아니라 인권운동가 문규현, 문정현 신부를 비롯, 종교계와 전국의 환경단체, 인근 고창 영광군지역 주민, 노동계 등이 망라돼 있어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여기다 부안군 공무원직장협의회를 비롯, 부안군 의사회와 약사회, 한의사회가 유치 반대쪽으로 입장을 정리하고 자녀 등교 거부 운동, 김종규 부안군수 사퇴촉구 및 체포조 결성 등 지역의 반대 여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어 위도 관리센터 지정이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안군청 공무원직장협의회는 최근 청내 전산망을 통해 재적회원 85%의 투표결과 원전센터 유치반대 의견이 67.5%로 높았고 찬성은 32.5%에 불과하다고 발표, 반대여론을 이끌었다. 또 약사회는 “군수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핵폐기장 유치를 신청한 것은 잘못”이라면서 반대이유로 신청과정을 문제삼았다.
   군의회의 찬반투표 결과 핵폐기장 유치신청건이 부결(찬성 5, 반대 7)됐음에도, 김종규 군수가 강현욱 전북도지사와 면담을 마친 뒤 김형인 전북군의회 의장과 함께 산업자원부에 폐기장 유치를 신청함으로써 군민들의 뜻을 왜곡했다는 주장이다.
   게다가 지난 15일 서울행정법원의 새만금 공사 중단 결정은 부안군민들에게 ”국책사업에 대한 불신”을 부채질한 셈이 됐고, 관리센터가 들어서면 ”환경오염”이 심각해질 것이란 위기의식도 반발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군민 대부분이 농업이나 어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피해는 정부의 보상금으로 해결될 수준이 아니라는 것.
   일단 젓갈과 회로 유명한 부안 격포지역의 경우 관리센터가 들어선다면 곧바로 치명타를 입을 전망이다. 군민들은 관리센터가 들어서는 즉시 부안지역의 농수산물의 경쟁력 하락은 물론 관광산업마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격포에서 어민회장을 맡고 있다는 고광준(39)씨는 “이웃 영광에 원자력발전소 지을 때 정부에서 10조원 들여 지역발전시킨다고 선전했지만 별로 혜택이 없었다”며 “위도에 핵폐기장이 들어서도 어차피 우리 몫으로 떨어지는 게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날 김종규 부안군수는 “원전관리물센터 설립만이 나와 부안군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인 만큼 물러설 수 없다”고 배수진을 친 뒤 “참여정부의 국책사업 추진의지 역시 확고하며 누구도 이를 뒤바꿀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산업자원부가 위도를 원전관리물센터 부지로 확정 발표할 경우 읍-면을 돌며 유치의 당위성과 안전성, 지역개발사업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순회홍보전을 전개하겠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같은 분위기와 관련, 일부에서는 전북도와 부안군이 ”관리센터”와 ”새만금사업” 등 두 사업을 ”패키지”로 해 새만금사업의 계속 추진을 얻어내기 위한 초강수 압박 카드라는 분석도 있다. 전주=박찬준기자 skyland@segye.com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