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근거없는 부지적합 결과에 반대한다(부안대책위, 24일 일일브리핑)

2003.07.25 | 미분류

   산업자원부, 부안군 위도로 결정한다고 발표.

◎ 7월 24일 오전 10시 30분, 산업자원부는 원전수거물관리센터 부지를 전북 부안군 위도에 확정한다고 발표, 산자부는 각계의 학자와 전문가들이 참여한 부지선정위원회(위원장 장인순)의 조사로 인한 결과라고 언급하였다.
   따라서 산자부의 향후 계획은 2006년 9월까지 토지를 매수하여 각종 인허가를 취득한 뒤, 상세 설계계획을 수립하여 그 해 10월에 본격적인 건설작업에 착수한다는 것이다. 2008년까지는 중저준위 방사능폐기물장을 건설하며, 2016년까지는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 범부안대책위는 ‘형식적인 들러리, 부지선정위원회의 부안핵폐기장 적합 주장에 근거한 산업자원부의 최종부지 확정발표는 무효다! 반민주적 거래가 판치는 밀실행정 일삼는 노무현 정부는 각오하라!’는 성명서 발표하여 이러한 산자부의 부지 적합 주장이 옳지 않음을 언급했다.

◎ 또한 산자부의 핵폐기장 부지 발표와 관련되어, 부안 수협 앞에서 기자회견과 집회 열렸다. 약 500여 명 정도 참석했으며, ‘산자부의 반민주적, 일방적 부안 핵페기장 최종확정 원천 무효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를 규탄했다.
   이 자리에서는 집회에 참가한 군민들의 심경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자율적인 발언기회가 주어졌다. 이름 밝히기를 한사코 거부한 한 아주머니는 장애인 남편과 함께 6남매를 기르면서 시부모를 모시고 살았다고 자신의 소개를 대신했다. 그 동안 남들 보기엔 힘들었을지 몰라도 행복하게 살았으나, 요즘처럼 부안 군민으로 살면서 불행해 본적이 없었다고 울먹였다. 아주머니는 6년 동안 애지중지 키운 소를 팔아서 가져온 200만원을 부안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으로 기탁했다.

◎ 격포 발전협의회 김성균 사무국장이 연행되었다.

◎ ‘경찰청’ 핵폐기장 시위 특별수사 지시 : 한휴태 전북경찰청 차장을 본부장으로 수사본부편성 중요피의자 11명을 조기 검거하라고 전북경찰청에 특별지시가 내려졌다.

◎ 전북권 의사회, 약사회, 한의사회, 치과의사회 규탄 1인 시위가 전주에서 있었다.

◎ 핵폐기장 과격시위 6명 영장 청구 : 22일 군청 앞에서 각목, 죽봉으로 진압경찰을 폭행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등)로 2명, 화물차 운전 1명, 김형인의장폭행 3명

◎ 전북총련 ‘유치찬성’ 발표 철회 해프닝이 있었다.

   핵폐기장백지화·핵발전소추방 범부안군민대책위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