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시민모니터단소식] ’99 국정감사 시민모니터 활동을 위한 환경분야 의견

2001.10.18 | 미분류

○ 작성자:정책부
○ 작성일:1999년 9월 11일(토) 17:09

♣ [국정감사시민모니터단소식] ’99 국정감사 시민모니터 활동을 위한 환경분야 의견

’99 국정감사 시민모니터 활동을 위한 환경분야 의견을 구합니다.
————————————————– —-

1. 환경친화적인 발전과 시민사회의 성숙을 위해 애쓰시는 네티즌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2. 새로운 천년을 맞아 시민사회의 과제와 책임이 막중해져 가는 시점에서, 99년도 국정감사 시민모니터단을 구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정감사 시민모니터단의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낙후된 정치문화를 바로 세우고, 시민사회의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며, 정치권력의 주인인 국민들에게 정치권력을 되돌려주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녹색연합은 99년도 국정감사 시민모니터단에 참여하면서 환경노동위원회, 과학기술통신위원회, 산업자원위원회 등의 상임위 간사단체를 맡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국정감사 평가는 출석률, 성실성 등 형식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적지 않은 문제가 노출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각 상임위별로 전문성을 갖춘 단체들이 참여함으로써 국정감사 평가의 객관성과 전문성, 공정성 등을 확보하여 국정감사 평가의 형식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질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이에 녹색연합은 99년도 국정감사에서 꼭 다루어야 할 정책과 과제를 선정하여 제시함으로 행정부와 국회에 대한 동시적인 견제와 감시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환경분야에서 관심이 많은 네티즌 여러분을 대상으로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꼭 다루어야 할 환경분야의 정책과 과제가 있으시면 3가지 정도 선정하여 팩스 : 02-766-4180, E-mail : takyun@hanmail.net로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99년도 환경분야 국정감사 시민모니터활동이 전문성과 객관성, 공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네티즌 여러분들의 협조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환경분야에 대한 국정감사 시민모니터단의 활동은 9월 중순이후 국정감사관련 정책과제, 세부일정, 요구자료목록, 쟁점 등등이 녹색연합 인터넷 홈페이지(https://www.greenkorea.org)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5.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정은 아랑곳 하지 않고 당리당약과 지역구 선심성 발언등으로 파행을 겪게될 국정감사에 대한 시민단체의 적극적인 감시활동은 분명 정부와 정치권을 책임있게 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 녹색연합 정책부(김타균 부장, 홍욱표 간사)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