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맞이 미국산 쇠고기 불매운동 캠페인

2008.08.26 | 미분류

8월 26일, 명동 거리에서
추석 맞이 미국산 쇠고기 불매운동에 관한 캠페인이 있었습니다.

이제 보름 정도 지나면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 돌아옵니다.
어느때보다 풍성하고 넉넉한 명절이 되면 고마운 사람들에게 선물을 하는데, 선물이 독이 되어서는 안 되겠죠.

지난 8월 미국산 뼈있는 쇠고기 수입이 4년 7개월만에 재개되어 이미 뉴질랜드산을 제치고 호주산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양이 수입되었습니다. 특히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마음과 정성을 전할 선물로, 조상님께 드릴 차례상에 미국산 쇠고기가 대규모로 사용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미국산 쇠고기는 O-157 오염과 광우병 위험 물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대규모 리콜이 수시로 일어나고 있고, 연이어 광우병이 발생한 캐나다산 쇠고기가 미국을 통해 수입되는 것도 막을 수 없어 아무리 정부가 30개월 미만을 수입한다고 한들 그 안전성을 믿을수 없습니다.

식당과 정육점에서 미국산을 한우와 호주산으로 속여판다해도 단속 인력이 태부족해 단속의 효과가 거의 없어 국민들은 속수무책으로 속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려는 힘도 의지도 전혀 없습니다. 이제 우리 소비자들이 직접 나서야 합니다.




정부가 무력하게 저들에게 내어준 우리의 생명과 우리의 안전을, 우리 스스로가 미국산 쇠고기를 사지도, 먹지도 않는 실천을 통해 지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이 먹는 학교 급식에서, 몸이 아파 입원한 환자들이 먹는 병원에서, 원산지 표기의무가 없어 미국산 쇠고기 사용 여부를 알 수 없는 라면과 과자등의 가공식품에서 미국산 쇠고기를 먹지 않을 권리를 보장받아야 합니다.




19개 단체로 구성된 소비자행동네트워크는 다음 5가지 실천 사항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첫째, 추석에 미국산 쇠고기 선물셋트를 구입하거나 선물하지 말며, 혹 선물을 받게 되더라도 보낸
       사람에게 정중하게 다시 되돌려 보냅니다.

둘째, 정성을 다해 조상님께 올려야 할 차례상과 소중한 가족이 먹을 음식에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셋째, 고향에서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날 때는 미국산쇠고기를 취급하는 음식점에는 가지 말고
       식당에 갈때는 반드시 쇠고기의 원산지를 확인합니다.

넷째, 주위의 사람들에게 미국산 쇠고기를 사지도, 먹지도 말 것을 권합니다.

다섯째, 우리 동네 식당과 정육점에 미국산 쇠고기를 취급하지 말 것을 요구합니다.

녹색연합 회원분들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