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평화][반전 메세지]파병반대 의원, 하루새 58명으로 늘어나

2003.03.26 | 미분류

파병반대 의원, 하루새 58명으로 늘어나

반전여론이 확산되면서 이라크전 파병에 대한 의원들의 고민도 깊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파병에 반대하는 의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최초 <오마이뉴스>의 자체조사 결과 45명이었던 파병반대 의원수는 25일 오전 48명으로 늘어났다가 26일 10시 30분 현재 총 58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이로써 271명의 국회의원 중 파병반대 의원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16.6%에서 21.4%로 높아졌다. 국회의원 100명 중 21명이 파병에 반대하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은 최초 35명에서 41명으로 6명이 늘었고, 한나라당은 최초 8명에서 15명으로 두배 가까이 늘었다. 민주당에서는 이강래·이재정·이희규 의원이 파병반대 대열에 동참했다. 한나라당에서는 박명환·박승국·원희룡·이부영·이성헌·전용학·전재희 의원이 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들의 파병반대 요청에 최종 서명했다.

<오마이뉴스>가 이라크전 파병에 반대한다고 보도했던 강삼재 의원측은 26일 “오해가 있었다”며 “강 의원은 한미관계 등 국익을 위해 파병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병반대 의원수가 하루새에 58명으로 늘어난 것에 대해 이재경 한국시사정보센터 소장은 “국민들의 반전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데다 시민단체들이 파병찬성 의원들에 대해 낙선운동을 하겠다고 한 것이 적지 않은 압력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김경재 의원이 국회 본회의에 제출한 ‘수정안’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의원들이 공감하고 있어 국회 처리시 어떤 위력을 발휘할지 주목된다. 파병에 대한 찬성그룹과 반대그룹의 일부가 수정안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김 의원의 수정안에 서명한 여야 의원은 김 의원을 포함 29명에 이른다. 이 중에는 애초 파병반대를 밝혔던 민주당 신주류측 인사인 신기남·허운나 의원 등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한나라당에서는 남경필·오세훈·원유철 의원, 자민련에서는 안동선 의원, 민국당에서는 강숙자 의원이 참여했다. 수정안 동의자 29명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김경재 유재건 김상현 고진부 이훈평 안동선 설송웅 전갑길 박양수 박상희 이상수 박병석 송영진 장성원 송훈석 신기남 남경필 임채정 강숙자 오세훈 김택기 박주선 조재환 이희규 허운나 이종걸 원유철 구종태 박병윤

이라크 파병안 관련 여야 의원 찬반 현황

한나라당(151석)

찬성

박진 강인섭 박세환 서청원 이상득 이연숙 박주천 김기배 최병렬 이경재 민봉기 황우려 이양희 강창희 윤경식 심규철 함석재 고흥길 원유철 정병국 정의화 김형오 도종이 김무성 서병수 안경률 박종웅 김진재 유흥수 권철현 백승홍 강신성일 현승일 안택수 김만제 윤영탁 박근혜 박원홍 남경필 이근진 박혁규 전용원 김황식 이재선 최연희 김용학 이상득 임인배 박시균 박헌기 이상배 신영국 주진우 정창화 이인기 김종하 김정부 하순봉 이방호 김영일 김용갑 나오연 윤한도 박희태 현경대 홍사덕 강창성 신영균 박세환 조웅규 김정숙 임진출 유한열 강삼재 김광원 김용균(77명)

반대

권오을 김홍신 서상섭 안영근 김부겸 조정무 김영춘 이재오 전용학 전재희 이성헌 박명환 원희룡 이부영 박승국(15명)

유보

권영세 오세훈 이우재 목요상 임태희 김덕룡 김문수 이규택 서정화 김락기 장광근 이병석 홍준표 박상규 박종희(15명)

민주당(102석)

찬성

강봉균 고진부 김기재 구종태 김덕배 김성순 김영배 김운용 김원기 김태식 김홍일 김효석 남궁석 박병석 박병윤 박상천 박상희 박양수 박종우 박주선 설송웅 신계륜 유용태 유재건 유재규 윤철상 이낙연 이만섭 이상수 이용삼 이원성 이윤수 이정일 이훈평 임채정 장성원 장영달 장재식 장정언 장태완 정균환 정대철 정동영 정세균 정장선 조순형 조재환 천용택 최명헌 최선영 한화갑 함승희(52명)

반대

강운태 김경천 김근태 김명섭 김상현 김성호 김영환 김옥두 김충조 김태홍 김택기 김희선 박인상 배기운 송석찬 송영길 송훈석 설훈 신기남 심재권 오영식 이강래 이미경 이재정 이창복 이해찬 이호웅 이희규 임종석 전갑길 정동채 정범구 정철기 조배숙 조성준 조한천 천정배 최영희 최용규 최재승 허운나(41명)

유보

김덕규 문석호 추미애(3명)

자민련(12석)

찬성

조희욱 조부영 김종필 정우택 정진석 김종호 안동선 (7명)

개혁당(1석)

반대

김원웅 (1명)

국민통합21(1석)

찬성

정몽준 (1명)

무소속(3석)

찬성

박관용 이한동(2명)

반대

오장섭 (1명)
▲미확인: 김원길 이승철 안상수 신경식 김용환 이완구 이상희 양정규 윤여준 이한구 박창달 이원창 이원형 손희정 김영선 한승수 최돈웅 김성조 박재욱 김찬우 김학송 김기춘 이강두(한나라당) 송광호 이인제 안대륜(자민련)
▲불참자: 허태열 이윤성 정문화 서병수 김일윤 이주영 김동욱(한나라당) 이협 김방림 홍재형(민주당) 김학원 원철희(자민련)
▲수정안: 김경재 유재건 김상현 고진부 이훈평 안동선 설송웅 전갑길 박양수 박상희 이상수 박병석 송영진 장성원 송훈석 신기남 남경필 임채정 강숙자 오세훈 김택기 박주선 조재환 이희규 허운나 이종걸 원유철 구종태 박병윤(29명)

출처 : 오마이뉴스 구영식 기자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