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평화][전쟁과 환경파괴]이라크전, 또다른 `환경재앙’

2003.04.15 | 미분류

이라크전은 제1차 걸프전과 마찬가지로 야생 동.식물을 위협하는 심각한 `환경 재앙’을 불러올 것이라고 영국 BBC 인터넷판이 환경단체의 보고서를 인용, 16일 보도했다.

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활동 중인 국제조류보호단체인 `버드라이프 인터내셔널’은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이라크 정부, 유엔환경계획(UNEP)에 전쟁이 환경에 미치는 위협들을 상세히 담은 보고서를 보냈다.

이 단체는 보고서를 통해 환경 파괴는 이라크 현지 주민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전쟁 후에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면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야생생물 및 서식지의 훼손을 피해달라고 유엔과 이라크측에 촉구했다.

이 단체의 대표인 마이클 랜즈 박사는 “최근까지 전쟁으로 인한 환경파괴는 전쟁 그 자체에 의해 무시되거나 감춰졌다”면서 `환경불감증’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1991년 제1차 걸프전에서도 보듯이 전쟁은 끝난 이후에도 자연과 생물다양성, 현지 주민들의 삶을 황폐화시켰다”면서 제1차 걸프전에서 환경파괴의 상징이돼 버린 기름에 찌든 새의 모습을 이번에 다시 보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버드라이프 인터내셔널의 보고서는 1991년 걸프전 당시 환경파괴 현황에 바탕을 두고 최근 발칸반도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어진 전쟁에 따른 각종 자료를 참고로 해 작성된 것이다.

이 보고서는 특히 △전쟁으로 인한 인간의 신체적 파괴 및 장애 △원유유출 및 유전화재에 따른 독성 화학물질 오염 △대량살상무기 사용 등으로 인한 방사능.화학.독성물질 오염 △야생생물 감소 및 서식지 훼손 등을 경고하고 있다.

이밖에 각종 식물류의 파괴, 토착종의 멸종위기, 사막의 파괴 등에 대해서도 보고서는 거론하고 있다.

1991년 걸프지역을 방문했던 마이크 에번스는 “원유 유출로 특히 섭금류와 물새들이 피해가 클 것”이라며 “걸프지역 북쪽 끝에 위치한 이라크는 세계 5대 겨울 섭금류의 서식지이며 철새류인 수십만 마리 물새떼의 중간 지착지”라고 말했다.

이 단체는 제1차 걸프전에서 600만∼800만 배럴의 원유 유출로 해상오염이 사상최대였고, 이로 인해 해안에서 560㎞까지 오염돼 간조와 만조 사이의 해양 생태계를거의 말살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생태계의 보고’인 습지의 경우 제1차 걸프전 당시 1만5천㎢에 이르렀으나 지금은 90% 이상이 파괴돼 50㎢로 줄어들었다는 것. UNEP에 따르면 이라크의 고의적인 파괴로 습지가 거의 황폐화되다시피 했으며,이로 인해 시베리아에서 남아프리카에 이르는 범지구적 생물다양성에 심각한 영향을주고 있다.

실제로 이라크 내에서 큰 쥐와 수달류는 전쟁 결과로 멸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5천년 전부터 습지지역에 생활해온 주민들도 전통적인 생활거점을 잃어버리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출저>>한겨레
www.hani.co.kr/section-007000000/2003/02/007000000200302171357545.html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