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2003]환경의 날 새만금사업의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종교 단체 결의문

2003.06.05 | 미분류

방조제를 걷어내고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자  
-환경의 날 새만금사업의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종교 단체 결의문-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생명과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 시민들과 종교인들은 참담한 심정을 토해낸다. 갯벌을 비롯한 뭇 생명을 위해 네 분의 성직자들이 온몸을 내던지며 65일간 309km의 삼보일배 대장정을 마쳤다. 종파를 뛰어넘은 고행의 길은 전 국민들의 가슴에 개발과 파괴의 어둠을 뚫은 생명의 반딧불로 비추어졌다.    

삼보일배는 새만금갯벌에 대한 참회와 구원을 외면하지 말라는 처절한 외침이었다. 이에 우리 시민단체들과 환경단체들은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삼보일배를 통해서 구현된 생명의 정신을 다시 한번 국민들 앞에서 되새기고자 한다.  

새만금간척사업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갯벌을 가로막으며 들어서고 있는 방조제 공사를 한시라도 중단하고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 새만금사업에 대한 논쟁은 이제까지의 것으로 충분하다. 새만금 간척사업에 관하여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인 허위인지 국민들은 알고 있다.  

노무현대통령을 비롯하여 민주당은 결단을 내려야 한다. 낡은 시대의 잔재인 지역정서에 얽매인 선택을 할 것인가 아니면 늦었지만 시대의 요구와 흐름에 걸맞는 합리적인 선택을 할 것인가. 그 시금석이 바로 새만금간척사업이다. 우리는 새만금사업에 대해서 정부와 언제 어디서고 충분한 대화와 토론을 할 자세가 되어 있다. 투명한 운영이 보장되는 원칙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과 수단을 검토하는 신구상기획단을 즉각 구성해야 한다.

새만금간척사업은 정부와 생명진영 간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의 외나무 다리가 되었다. 함께  다리를 건널 해법을 찾을 것인가 아니면 동반추락하여 서로에게 상처만 남길 것인가. 그 선택의 답을 정부는 해야 한다. 새만금 갯벌의 미래를 위한 우리의 모색은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절박한 상황이다. 후세에게 부끄럽지 않은 냉정한 선택을 대통령에게 간절히 촉구한다.

2003년 6월 5일 환경의 날

새만금갯벌생명평화연대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