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2003][삼보일배]새만금 갯벌과 전북인을 위한 기도 순례 ◈ 제9일차 ◈

2003.06.30 | 미분류

슬픈날이었습니다.
어릴 때 학교에서 내내 배운 것이 ‘정직하게 살아라’ 그리고 ‘착하게 살아라’ 였습니다. ‘ 다른사람과 의견이 다르더라 하더라도 그리고 그들이 소수라 하더라도 존중할 줄 알아라’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이야기는 그저 교과서에서나 나오고 학교에서 시험을 보기 위해 배우는 그런 학문의 하나라고 느껴지는 날 이었습니다.

예상을 했지만 막상 ‘그분’들과 마주치게 되고 그분들로 하여금 듣도 보도 못한 욕을 한가득 먹고 나니 갑자기 우울해 졌습니다. 강경을 지나 용안으로 향하던 길에서 40여명의 새만금 사업 찬성자들은 우리들을 기다린 채 열심히 소리를 질러대기 시작했습니다. ‘야 이XXX야 수녀질이나 똑바로 하지, 미친X’, ‘늬들이 갯벌을 알아?’, ‘저것들이 노망이 들었나?’……

다섯 분의 수도자들은 누구라 할 것 없이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무섭고 두려워서 흘리는 눈물이 아니라 무엇이 같은 민족, 국가의 사람들 사이에 이런 골을 만들었나 하는 그리고 계속 이래야만 하는가 하는 너무나도 속상하고 서러워서 흘린 눈물이었습니다.

아마도 내일은 더 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입니다. 오늘은 해창 갯벌에 위령제가 있어 많은 시선이 그쪽으로 향하여진 까닭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일도 무사히 잘 진행 되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그들을 이해하고 잘 알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늘 우리를 향해 욕을 하고 달걀을 던지신 분들을 용서하고 이해합니다. 그리고 그분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이 모든 일들이 어느 한부분의 일방적인 잘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이러기 위해 이 기도순례를 하는 것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이 기도순례 끝까지 사랑의 마음으로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를 격려 해주시기 위해 오신 분들을 기억하며 소식을 마칩니다.

2003년 6월 28일 새만금 갯벌과 전북인을 위한 기도순례팀 김태웅 (천주교 환경사목위원회 연구원)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