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dbusters office was electric – 1997년 B.N.D

2003.11.27 | 미분류

Adbusters 사무실은 긴장됬다.
지난 11월 우리의 웹사이트는 하루에 수천명이 들어왔다.
우리는 캠패인 킷트를 가능한한 빨리 적재 시켰다. 11번째 시간에 우리는 전화에 응대하는 봉사자들을 끌어왔다. 행사 10일전, 월스트릿 저널에 나타난 BND에 관한 소개 페이지. 그 때 트럼하는 돼지 방송 광고는 주요한 미국의 네트워크들 모두에 방영되었다. 마침내 11월 29일 그 영향력이 뉴욕 타임즈에 보도 되었다. 그것은 강력한 미디어 캠패인이었다.
                        
그들은 전 세계에서 보여진 비-소비 의식의 거대한 조짐(폭발)에서 단순한 구경꾼에서 참여자로 바뀌어져 가는 풋내기들을 설득하고 조직화 했다.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문화 jammer(재머)가 나타나는지 이다.  

런던 에딘버러 맨체스터에서의 No Shop Day 행동주의, 영국 전역의 포츠스미스 그리고 다른 여러 마을과 도시들은 야외극장에서 초상화 그림들로 놀랄만한 켐페인을 이끌어 가고 있다. 올해, 지구 친구들이 행사에 합류하고, No Shop 상점(완벽한 텅 빈 선반으로 된)을 열었다. 나갈때는 아무것도 사지 않은데 감사합니다라는 영수증이 주어졌다. 모든 TV와 신문들은 이 행사에 관한 기사로 가득찼다.
그것은 정말 획기적인 캠패인 이었다.

토론토 중심가 ‘Eaton 센터’에서 약 30분가량의 전단 광고 캠페인, 비판적인 대중들이 쇼핑몰을 점령했다. 갑자기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자전거에서 내렸다. 그리고 공중으로 그것들을 들어올리고 소리 쳤다. “아무것도 사지마라. 사지마라. 사지마라.” 웃음과 놀라움 그리고 혼돈이 생겼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은 대단한 아이디어고 훌륭한 이벤트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러고 난후 바로 그들은 다시 쇼핑을 하러 갔다.

시애틀 워싱턴. 임시 활동가 그룹은 광고 전단을 통과시키고, 약을 나눠주는 의사, 임시적인 어플루엔자 클리닉 그리고 “사자”, “팔자”, “상점” 이라는 문구를 적고 석고 반죽으로 만든 유니폼을 입은 로봇 등의 거리 공연을 했다.
그는 또한 상업성을 뛰어넘은 그 공연에 사용 될 휴대용 스테레오와 스피커를 챙겼다. 신용 카드 부채가 이 지역 사회에서 주요한 문제라는데 목소리를 같이하는 손님이나 상점주인들 모두로부터 압도적인 후원을 받았다. 우리는 적어도 20군데 이상의 출판사와 라디오에서 인터뷰를 했다. 그리고 우리의 로봇은 전국의 신문을 통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정의집단, Cascadia 산림국, 해방 집단을 포함한 오레곤, 포틀랜드에서 많은 사람들은 BND 행사 계획을 도왔다.
11월 28일 이른 아침 몇시간동안 우리는 BND를 기념한다. 라는 광고를 overpasses 고속도로에 뿌렸다.
우리는 주어진 시간에 어떤 교차로에서 충돌하게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30개의 텔레비져세트를 담은 폐차를 요구했다. 그러나 집회는 너무나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다. 이미 거기에는 경찰들이 보고 있었고 그래서 우리는 실제적인 충돌을 강행하기 전에 잡혔다.
모든 신문과 방송국에서는 그 사건을 다뤘다.  포틀랜드 주립대에서는 3시간이 넘도록 100명이상의 학생들이 그들의 신용카드를 절단해버렸다. 각각의 잘려진 카드들은 벨소리에 의해 알려졌다. 거기에는 또한 ‘상점에서 사지 않은, 당신이 주거나 받은 최고의 선물은 뭐였냐?’ 라는 질문이 내걸렸다. ‘사랑‘이 최고의 대답이었다.
포틀랜드, 미국

뉴질랜드, BND는 TV, 라디오 그리고 신문에서 주요 머릿기사를 만든 Christchurch, 웰링턴, 오클랜드에서 거행되었다. Christchurch에서는 한손에는 전단광고를 들고, 쥐 복장을한 사람들의 쥐 경주가 있었다. 반응은 너무 좋았다. 웰링턴에서, 우리는 inner-city 쇼핑센터안에 쇼핑 자유지역을 세웠다. 그리고 팜플렛을 나눠 줬다. 또한 우리는 5000장의 BND 카드를 프린트하고, 카페 등지에다가 자유롭게 분배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들여놓지 않았다.
웰링턴, 뉴질랜드.

비엔나에서 새로운 뉴스가 있다. 모든 것이 Mariahilfer strasse(거리)에서 벌어졌다. 우리는 샌드위치 보드를 입고, 재활용지로 만든 BND 광고지를 배포했다. 우리의 광고를 받은 많은 사람들이 말하길…  전세계에 ‘소비금지, 적어도 하루 동안 만이라도’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행복했다고 했다.

암스테르담에서, ‘더많이 사‘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양 때 들이 Kalverstraat의 붐비는 쇼핑 지역으로 내려왔다. 환각 상태에서 그들은 그들의 젊음과 행복, 우정을 약속한 모바일 텔레비전을 따라갔다. 그리고 댐 광장에서 녹색 파리 넥타이를 하고 있는 활동가들의 그룹, 거대한 에드벌룬. 벌룬에 붙어있는 긴 녹색 리본을 조각조각 잘랐다. 그리고 그것들은 쇼핑에 대해 진지하고 양심적인 약속을 한 행인들의 양복 옷깃에 달아주었다. 샌드위치 보드와 광고 전단이 모든 것을 설명했다.
거기에는 적어도 13개의 마을과 도시가 자리 잡고 있다. 레이든에서 활동가들은 (개구리, 토끼, 고슴도치, 딱정벌레)동물 복장을 하고, 광고 전단과 행복이란 작은 상자를 들고 거리를 내려갔다. 각각의 상자는 마을 주변에 양심적 상점들에 관한 정보와 막대 향이 들어있었다. Maastricht에서 매우 불쾌해 보이는 4명의 소비자들은 거대한 로프로 함께 묶고  거리에서 거대한 쇼핑백에 넣어서 끌고 있다. 거리에 있는 사람들 중의 절반 정도는 이미 미디어를 통해서 BND에 대해 들었었다.
네덜란드.

노르웨이의 소식.
Oslo(가장 큰 행사지), Bergen, Kristiansand and Stavern에서 BND 행사가 열렸다. 우리는 도시 포스터 붙이는 것으로 시작을 하였다. 그리고 그때 가장 붐비는 거리 중심부에 사람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주고 휴실할 수 있는 소파를 제공하는 쇼핑 자유 지역을 만들었다.
우리는 또한 소비문화에 대한 대안에 대해 설명하는 전단지를 나눠주었다. 그리고 우리는 거리에 크리스마스트리를 달았고 그리고 머리위에 휴대폰은 얹은 속옷 모델의 사진과 상품 영수증을 장식했다.
Kristiansen, Oslo, 노르웨이

독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사람들은 의아해 하고 있다.
나는 거기에 녹색지 베를린을 포함한 두 활동 그룹이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 모든 사람들은 아이디어에 관해 매우 열정적이다. 그러나 어떤 것을 계획하기에 많은 시간이 없다. 하루 동안, 우리들중 단지 두명만이 활동 했다. 어떤 정치적인 요소도 없이, 단지 우리의 우스꽝스런 복장으로 순회를 하고 사람들을 웃겼다.(그러나 아마도 단순히 사람들을 웃게 하는 것이 전부나 다름없을 것이다.)
독일

아일랜드, BND 캠페인이 전국 라디오 스테이션에서 거행되었다.(Adbusters의 정치적 칼럼과 미국 네트워크들에서 활동가들의 투쟁을 포함한) 그것은 또한 새롭게 연합된 연맹(Foyle Green Party)을 만들게 됐다.<중략>

안녕하십니까? Ljubljana, 슬로베니아의 수도(슬로바키아 아님)
Elves라 불리는 환경 무정부 주의자들이 속한 Black-hole이라 불리는 무정부/자유주의 라디오 쇼를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은 슬로베니아는 진정으로 사회적/생태학적인 활동이 필요하다고 결정을 했다-그래서 우리 그룹들은 BND활동으로 공연을 했다. 우리는 도시 중심부와 우리의 라디오 쇼에 일주일 전체를 소비자 캠페인과 이슈라는 것을 광고했다. 우리는 또한 폭탄에 색을 칠한다든가 현금 인출기를 봉하는 은밀한 행위를 더 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너무 늦어서 시행할 수가 없었다.
Ljubljana, 슬로바키아.

11월 초순, 콩코디아 대학 PRIG 맴버들은 BND에 관한 발표를 하기위해 지역 학교들을 방문했다. 우리는 2개국어 번역 팜플렛과 핀 그리고 스티커를 나눠주고 교환테이블을 설치했다. 교환 미팅에서 비 구매자들은 수백명을 이루었다. 이후 5개의 쇼핑몰 연합에서의 행동에서, 우리는 Canadian Imperial 상업은행에 의해 세워진 진열대를 접하게 되었다. 컬쳐 재머 켈빈 월시는 주변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호응을 위해 그의 카드를 꺼내서 테이블 앞에서 바로 잘라버렸다.
공공관심 조사 그룹, 몬트리올, 캐나다.

블링턴, 버몬트. 우리는 대안적인 아이디어 상품과 어떻게 하면 더 잘사는지 더 못사는지에 관한 소책자를 나눠주기 위해서 진눈깨비와 얼음같은 비와 싸웠다.(시간의 선물이란 증명서를 포함한)
행사전에, 우리는 우리의 강력한 발표문을 보내고 지역 신문에 알렸다. 그리고 BND에서, NBC와 ABC 네트워크 직원들은 보도를 위해 도착했다.-
뉴 아메리칸 드림 센터,

번역: BND Update 1997

– 자원활동가 김민수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