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화학회사 다우사에 보내는 항의서한<세계시민운동정보채널>

2004.02.26 | 미분류

세계적인 화학회사 다우사에 보내는 항의서한 2003-10-21 20:35:54  
  
아래 글은 세계시민운동정보채널 자원활동가 김범석님께서 조사/번역한 내용입니다. 참고로 아래 글은 2001년 5월 1일에 Corporate Watch의 Take Action 으로 제안된 내용입니다. 원본보기 : http://www.corpwatch.org/action/PAA.jsp?articleid=6588

인도의 부팔이라는 곳에 Union Carbide라는 회사가 중금속인 carbide(카바이드, 중금속 탄화물)을 채굴하는 공장을 세웠습니다. 무해하다는 약속과는 달리, 오염의 결과로 2년간 매달 15명의 주민들이 죽었습니다. 그리고 Union Carbide라는 회사를 미국의 Dow Chemical이라는 회사가 2년전에 인수하였습니다. 역시 Dow측도 그 책임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팔의 생존자 두명이 유엔에서 단식운동으로 그들의 범죄행위를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주주총회에서 Dow측은 이러한 사실을 숨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쓴 사람이 부팔에서 온 희생자들을 지지하며, 팩스와 이메일(링크된 싸이트로 가면 Dow 회장에게 이메일을 발송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로 항의문서를 보내자고 하는 것입니다. 또 부팔시민들이 요구하는 4가지의 사항들을 기재하였습니다.

Dow Chemical(Union Carbide의 새로운 인수 회사)은 2003년 5월 8일 미시간주의 미들랜드(Midland, Michigan)에서 주주총회를 열 계획이다. [이미 열린 주주총회의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 알아보지 못한 상태입니다. 주주총회 결과와 현재 이 캠페인의 진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Dow측은 그간 인도의 보팔(Bhopal)에서 있었던 행위들과 다른 공동체에 미친 악영향 등을 주주들에게 숨겨왔다. 보팔에서 생존한 두 명의 여인들(Rashida Bee와 Champa Devi)이 4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유엔을 방문하여, 그간 Dow가 보팔에서 자행했던 잘못된 행동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5월 1일부터 단식투쟁을 돌입했었다.

……………………………………………………………………………………………………………

Dow회사의 회장에게 항의 이메일과 팩스를 보낼 것을 제안합니다. 그래서 정의가 실현될 때까지 보팔에서의 만행은 결코 잊혀질 수가 없고, 보팔에서의 정의를 위한 운동은 계속될 것임을 알립시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부는 http://www.bhopal.net에 나와 있습니다.

Dow社 회장에게 보내는 항의서한

Dow Chemical이 Union Carbide란 회사를 인수한지 현재까지 2년 이상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 2년 동안 당신들 Dow측은 보팔에서 온 항의대표자들과의 적극적인 만남을 꺼려왔습니다. Union Carbide(현재는 Dow Chemical)의 범죄행위가 너무 컸었고, 또한 보팔에서의 인권과 환경문제는 중요했지만, Dow측은 보팔에 대한 책임을 무시해왔습니다. 2년 동안 매달 15명의 보팔시민들이 죽었습니다. 중금속 찌꺼기들은 지금까지도 계속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그 확실한 증거가 보팔지역의 탄화중금속의 가스와 오염된 물입니다.

Dow는 보팔지역 오염의 주범입니다. 그러나 2년이란 세월과 그 기간동안 희생된 시민들의 가치는 무시되어 왔습니다. 합리적인 오염방지 대책과 탄화중금속이 무해하다는 당신들의 약속은 허황된 것이었습니다. 현재 보팔에서의 생존자들이 미국에서 단식투쟁 중에 있습니다. 저는 이번 단식투쟁을 지지하면서, Dow측이 즉각적으로 그들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것을 촉구하기 위한 행동(항의 이메일과 팩스 보내기)에 나서겠습니다.

보팔의 시민들이 원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팔에서의 재판에 출석하라. : 피고인인 워런 앤더슨(Warren Anderson, Union Carbide의 전 회장)은 인도에서의 범죄행위를 인정하고, Dow-Union Carbide측의 공식대표자는 보팔에서의 공판에 출석하라.

2. 장기적인 건강대책을 제공하라. : 지금까지 계속되어 왔고, 또 앞으로 오염의 결과가 후손에게까지 미칠 것이라는 것을 시인하고 책임질 것을 요구한다. 그 책임은 의료적인 대책,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 오염과 관련된 필요한 리서치 등을 말한다. Dow는 또한 유출되었던 가스와 그 결과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

3. 오염물과 오염지역을 정화하라. : 보팔에서 버려진 Union-Carbide의 공장과 그 주변의 땅과 물의 오염을 제거하라. 또한, 보팔의 시민들이 안전하게 마실 물을 제공하라.

4. 경제/사회적인 지원을 제공하라. : 오염의 결과로 일상적인 경제활동을 못한것, 생계수단이 박탈된 것, 희생자에 관한 보상과 수입의 기회를 제공하라. <끝>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