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자연다큐 ‘한국표범의 비극’ 방송날짜 결정!

2004.08.23 | 미분류

한국표범  
1부  한국 표범의 비극
<방송 : 9월 5일 – 23시 30분>  
2부  핫산 계곡의 포효(咆哮)
<방송 : 9월 12일 – 23시 30분>  

MBC자연다큐멘터리 ‘한국표범’
연출 : 최 삼규 / 촬영 : 최 기순

표범은 고양이과 동물 중 가장 아름다우며 우아한 동물이다. 또한 시력이 예민하고 청각이 민감 하며 후각이 잘 발달한 동물이다.

게다가 자신의 모습을 잘 드러내기 싫어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도하다우리나라에서 거의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한국 표범(아무르 표범-Panthera Paradus orientalis)은 세계적으로 가장 희귀한 육식동물 중의 하나로 러시아 연해주의 핫산 지역에 30마 리 미만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62년 합천 오도산에서 생포되 어 창경원으로 이송된 후 서울대공원에서 죽은 표범이 마지막 공식적인 기록이다.

제작팀은 과거 한반도에서 활발하게 번식했던 한국 표범의 생태에 관한 역사와 일제 강점기 이 후의 멸종사를 보여 주고 한반도 최북단 두만강과 러시아 연해주를 이어주는 핫산 지역의『께드 로바야빠찌』자연보호구에서 서식하고 있는 한국 표범과 같은 종인 아무르 표범의 생활상과 그 곳의 주변 자연 생태, 그리고 이 곳에서 표범을 보호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아 자연의 아름다움 과 야생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고취하고자 한다.

  
::: 방송 주요내용 :::  

  
제1부: 한국 표범의 비극
-한반도에서의 표범 서식 역사와 일제 강점기 이후의 멸종 과정의 역사.
-1962년 합천 오도산에서 마지막으로 잡힌 한국 표범에 관한 증언.
제2부 : 핫산 계곡의 포효(咆哮)
– 러시아 연해주 핫산 지역의『께드로바야빠찌』자연보호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한국 표범과 동일종인 아무르 표범의 생태와 보호 활동.
– 강추위와 주변의 악조건을 극복하며 아무르 표범을 추적 촬영하는 촬영 팀의 뒷모습.

“자연 다큐멘터리 “한국표범” 을 2004년 9월 5일에 만나보세요.”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