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할린II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지원을 철회해주시길(편지)

2004.12.06 | 미분류

아무르표범보호 만원계 황윤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진 못했습니다만
도움이 되는 내용일거라 생각해서 일단 퍼왔습니다.
퍼온 곳:
함께하는 시민행동 http://www.worldngo.net/

  /  2004-11-05 13:58:58  / 조회 : 195

[자연·환경]   러시아 사할린 섬을 보호하자!

9월 8일 선박 한 척이 러시아 동쪽의 사칼린 섬 해안을 좌초했습니다. 선박은 수천 갤런(gallon)의 기름을 유출시켜 해안 지방인 홀름스크의 연안을 오염시켰습니다. 전문가들은 마지막 남은 100여 마리의 서방회색고래가 서식하는 사칼린의 다른 해역에도 이와 비슷한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크레딧 스위스 퍼스트 보스턴(Credit Suisse First Boston, 이하 CSFB)은 적도 원칙(Equator Principles)의 조인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반하고, 쉘 오일(Shell Oil) 프로젝트의 재정 자문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여러분께서 CSFB가 이 터무니없는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 지원을 철회하고 타당한 환경 기준을 채택하도록 도와주십시오.(더 자세한 사항을 보려면 퍼시픽 엔바이어먼트(Pacific Environment)를 방문하십시오.)

러시아 사칼린 섬을 보호하자! “NO” 크레딧 스위스 퍼스트 보스턴, “NO” 기름 유출을 선언한다!

2004년 10월 27일

브래이디 듀건, 크레딧 스위스 퍼스트 보스턴 CEO
듀건씨에게,

지난 9월 8일 사할린 섬의 홀름스크 근해의 기름 유출의 결과로 크레딧 스위스 퍼스트 보스턴(이하 CSFB)이 쉘의 사칼린 II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 지원을 철회하고 타당한 환경 기준을 채택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입니다. 기름 유출뿐만 아니라, 이 프로젝트의 파괴적인 행위는 지속가능한 투자의 정의를 명백하게 무시하고 있습니다. CSFB는 적도 원칙의 조인자로서 멸종 위기의 생태계를 보호할 공공의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CSFB가 자진하여 사칼린 II 프로젝트의 재정 자문으로 활동하는 모습은 위의 의무에 대한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연료와 디젤유는 약 5 km의 해안을 오염시켰으며, 여기에는 두 개의 항만과 홀름스크 해수욕장, 그리고 해안선을 따르는 프리몰스키가가 포함됩니다. 대기는 매연으로 가득하며, 홀름스크 주민들은 중독되지 않도록 현장 접근을 통제받고 있습니다. 오염 지역은 주택가로부터 300 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러시아 규정에 따르면 4 시간 이내에 방제 장비가 배치되어야 하지만, 이번 사고에서는 20 시간이 넘도록 방제 장비가 배치되지 않았으며 방제선이 현장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현지 시간 9월 9일 저녁이 되어서야 해안에 30여 명이 삽을 들고 방제 작업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할린 II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칼린 연안에서 사는 100여 마리의 멸종 위기인 서방회색고래의 서식처마저 위기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비전 있는 리더들이 지구의 기후 변화를 말미암아 석유로부터 독립하려는 이 시대에 사할린은 엄청난 생태적·사회적 비용을 떠맡는 뒤쳐진 생각을 상징합니다.

당신의 회사가 조치를 취하고 이 악명 높은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적 관계를 끊기 전에 서방회색고래가 멸종하는 것을 지켜봐야 하겠습니까? 지금까지 벌여놓은 일을 처리하고 이러한 프로젝트에 재정 지원을 하지 않는 환경 기준을 채택하기까지 얼마나 더 많은 양의 기름을 흘려야 하는지요?

CSFB가 쉘의 사할린 II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 지원을 중단하고 아래와 같은 환경 기준을 채택할 것을 반복하는 바입니다.

즉시 멸종 위기 생태계에서의 채취 산업에 대한 재정 지원 및 투자를 점진적으로 철회한다.
토착민 및 주민들의 지역에서 행하는 프로젝트를 그들이 사전적으로 자유롭게 동의할 수 있는 권리를 지지한다.
50% 이상의 벌채가 불법인 지역에서 벌채 업무에 대한 독립된 제 3자의 연계관리체계 인증을 지지한다.
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에서 인증한 채벌 프로젝트, 태양열 및 풍력 발전과 같은 청정 에너지 등 지속가능한 대체 기술의 지원을 우선시킨다.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패널(IPCC)의 최적 권고 사항에 따라 온실 가스를 배출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석탄에 대한 지원을 지금 즉시 금한다.
올바른 판단을 내려 사할린 II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 지원을 철회해 주십시오!

위 글은 시민행동 번역자원활동가 모임 [번역으로세상바꾸기:번세바] 회원이신
김현성님께서 번역해주신 글입니다.
원문 : http://action.ran.org/action/index.asp?step=2&item=2129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