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재자 투표 신청 40%, 11.2 핵폐기장 부정선거 발생

2005.10.11 | 미분류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 투표가 주민 참여는 실종된 채 돈과 공조직이 판친 사상 유례없는 부정선거임이 백일하에 드러나고 있다. 녹색연합은 여러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이미 여러 차례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투표는 사전에 금권, 관권의 개입으로 공정성을 상실했음을 지적한 바 있다. 하지만 부재자 투표만으로 11월 2일 이전에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사실상 끝내려는 국가권력과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적인 개입에 아연실색할 따름이다.

10월 4일부터 8일까지 군산, 경주, 포항, 영덕에서 진행된 부재자 신고 접수 결과 부재자수가 유권자의 1/3이 넘는 등 선거사상 유례가 없는 결과가 나왔다. 부재자 투표만으로 주민 투표가 가능한 어처구니없는 상황이다. 각 지역에서 유권자 중 부재자 비율을 보면 군산이 39.36%, 경주가 38.13%, 영덕이 27.46%, 포항이 21.97%에 이르렀다. 이런 결과는 불법적인 관권 개입이 자행되었음을 반증한다. 일반적으로 선거에서 유권자 중 부재자의 비율은 3%를 넘는 않는 수준이다. 통상 현지에서 직접 투표에 참여하기 힘든 군인과 경찰, 외지 장기 기거자들이 주로 부재자신고를 하며 남성이 부재자의 90%를 차지한다. 군산의 부재자 비율도 2002년 기초단체장 선거시 2.6%, 17대 총선의 2.8%에 불과했다.  

이번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 투표 부재자 신고는 실적경쟁에 내몰린 공무원과 통.반장들이 호별방문을 하면서 직접 투표가 가능한 주민들에게 불법으로 부재자신고를 강권해서 빚어진 결과이다. 지침을 통해 할당을 받은 공무원과 통.반장들은 10월 4일 이전부터 부재자신고를 진행하고 불법 향응을 제공했으며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수급자들에게 부재자신고를 강요했다. 심지어 유권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니라 대필로 부재자신고서를 대량으로 작성한 사례까지 있다.  

이 모든 행위는 명백하게 주민 투표법을 위반한 것이다. 중앙정부의 비호 하에 지방자치단체가 공무원을 내세워 주민 투표법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번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 투표의 실상이다. 또한 군산, 경주처럼 지자체가 예산을 지원하고 공무원들의 유치 찬성 활동이 더 노골적으로 진행된 곳에서 부재자 비율이 높았다는 것은 부재자신고 과정에서 매표 행위가 만연했음을 시사한다.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 투표는 주민들의 찬.반 의견과 상관없이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불법적인 개입에 의해 11월 2일 이전에 이미 끝나버린 셈이다. 주민 참여를 위해 도입된 주민 투표 과정에서 주민은 ‘부재’하고 지자체와 공무원들이 주민 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있다.  

지침을 받은 공무원과 통.반장이 할당을 채우기 위해 금권과 관권을 동원해 불법적으로 강제한 부재자신고는 원천 무효이다.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이자 주민자치를 짓밟은 핵폐기장 부정선거를 중단되어야 한다. 금권과 관권에 의한 부정선거는 진상규명단이 구성되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 부정선거를 통한 핵폐기장 강행과 후보지 선정은 공정한 민주절차와 정당성을 상실한 것으로 전면 무효이다

민주주의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금권, 관권으로 얼룩진 부정선거가 빚어진 것은 1차적으로 핵폐기장 추진을 총괄해 온 국무총리실에 책임이 있다. 지역발전이라는 신기루를 유포해 지자체 간 유치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지자체의 돈 선거와 공무원의 조직적 선거개입을 허용하여 금권, 관권 선거를 부추긴 장본인인 이해찬 총리는 사상 유례없는 부정선거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 주민투표법과 조사 권한의 한계를 되풀이하며 지자체의 금품 살포, 공무원의 조직적 선거개입을 방조하고 묵인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부정선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사상 유례없는 부정선거를 알고도 방치한 중앙선거관리위원들은 주민 투표 관리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

지난 20여년동안 정부는 방폐장 정책의 실패를 거듭하면서 해당 지역주민과 국민들에게 크나큰 고통과 갈등을 안겨주었다. 그리고 핵폐기장 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해법으로 시민사회단체가 꾸준하게 요구해 온 사회합의를 외면하며 참여민주주의를 철저히 배제하였다. 그리고 지금 이해찬 총리의 지휘아래 지자체장들은 주민투표를 악용하여 역사상 유례없는 부정선거를 저지르고 있다. 진실하지 못하고 겸손하지 못한 정부의 핵폐기장 추진 강행을 더는 묵과할 수 없다. 부정과 거짓으로 얼룩진 핵폐기장 주민투표 일정을 중단하고 부정선거를 당장 멈출 것을 촉구한다. 녹색연합은 방폐장 부정선거 진상을 밝히고 금권, 관권 방폐장 주민투표 일정을 중단시키기 위해 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들과 연대해 투쟁할 것이다.

기존 선거와 방폐장주민투표와의 부재자투표 신청율 비교

부재자투표는 군인, 경찰공무원, 병원.요양소.수용소.교도소.선박 등에 장기기거자,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자, 외딴섬 거주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이다. 부재자투표의 비율은 2~3%를 유지하는 것이 보통이나, 방폐장 주민투표의 경우에는 지자체간 경쟁과 공무원들의 조직적인 불법 활동으로 평소의 20배에 달하는 부재자신고가 이루어졌다.
이는 최근 진행된 두 차례 주민투표(제주도, 청주-청원)와도 확연히 비교되는 수치로서 중앙정부의 암묵적 묵인과 지자체간 경쟁, 선관위의 방조행위가 만들어낸 부정선거의 시발점이 될 것이다.

* 글 : 녹색연합 녹색평화국 이버들 활동가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