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녹색연합 살림살이 보고

2019.01.23 | 재정보고

비영리단체의 수익은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라 기부금, 보조금, 기타고유목적사업비로 구분됩니다.

2018년 녹색연합 재정수익의 93%는 ‘기부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기부금은 녹색연합 회원들의 회비인 정기기부금, 비회원이나 모금기관들의 지원금, 모금행사를 통한 기부금 등을 포함합니다.ᅠ

재정의 93%를 기부금으로 마련한다는 것은 녹색연합의 활동이 회원과 기부자들에게 그만큼 지지와 신뢰를 받으며 사회적인 가치를 만들고 뜻입니다. ᅠ녹색연합의 활동이 수많은 기부자들의 마음과 뜻이 모아져 가능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녹색연합이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활동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ᅠ

2018년 녹색연합의 수익 중 국가나 지자체로부터 사업수행을 위해 받는 보조금은 0원이었습니다. 기부금을 제외한 수입은 행사 참가비나 연구조사용역사업과 같은 특정분야의 사업비 수익 등이었습니다. 기부금 중 지출영역을 지정하지 않은 기부금이 76%로 가장 많았고 녹색연합 회원들의 회비인 정기기부금은 742,583,351원으로 전체 수익 중 55%입니다.
회비 총액과 비율은 몇 년째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거액의 광고비나 홍보비를 지출하지 않는 녹색연합이 더 많은 시민을 만나 녹색연합 회원들과 함께 녹색세상 만드는 일에 회원님들도 손 보태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지정사업기부금은 야생동물보호운동이 103,392,012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사육곰정책폐지활동을 위한 WAP의 지원금, 해마다 모금 행사를 통해 산양보호활동에 기부하는 얼루어기금에 사육곰구출을 위한 개인들의 모금액이 더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모금이 있어 2018년에도 산양조사가 이뤄졌고 철창에서 사육되던 곰 세마리를 구출할 수 있었습니다. 미세먼지나 쓰레기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활환경분야의 모금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ᅠ

녹색연합의 재정이 기부금으로 이뤄진 재정인 만큼 지출도 더 엄격히 더 투명하게 집행하고 있습니다.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라 지출은 크게 공익목적사업비용과 사업외비용으로, 세부적으론 모금비용, 사업수행비용, 일반관리비용으로 나뉩니다. 각 비용은 해당 분야의 인력비, 시설비, 기타사업비용을 포함합니다.
모금비용은 기부자 관리 프로그램, 후원행사, 해당 영역 담당자 3인의 인력비용, 기부금품모집등록비용 등으로 전체 재정의 11%가 쓰였습니다. 가장 많은 지출인 사업수행비용은 각 사업의 여비교통비, 회의비, 조사장비구입, 보고서제작 등의 사업비와 활동가 18인의 인력비로 쓰였습니다.
시민참여운동은 회원들게 소식을 전하는 녹색희망, 회원행사, 어린이자연학교, 녹색교육 등의 비용입니다. 지정사업기부금이 가장 많았던 야생동물보호영역이 지출도 가장 많았고 접경지역 영역은 남북관계에 따라 점차 지출이 많아지고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설악산케이블카반대활동, 4대강재자연화활동 등은 여러 단체들의 연대활동으로 주로 이뤄지고 있어 연대활동비용, 기후변화에너지 관련 활동은 정책활동으로 주로 비용이 지출되었습니다.
일반관리비는 조직의 운영을 담당하는 활동가 4인의 인건비와 녹색연합 활동가들의 성장을 돕는 교육, 워크샵, 전국 녹색연합의 운영, 사무비품구입 등에 쓰입니다.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른 분류와 별도로 녹색연합의 운영비에 관한 세부내용도 알립니다.ᅠ녹색세상을 위해 내어주신 뜻과 기부금 더 투명하게, 더 엄격하게 쓰겠습니다.
2018년에도 회원님들의 후원으로 당당히 녹색운동 펼칠 수 있었습니다. 허리 숙여 감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ᅠ

<녹색연합 재정 집행 원칙>
● 녹색연합은 재정규정을 마련하여 규정에 근거하여 재정을 집행합니다.
● 년간 예산안을 편성하여 중앙집행위원회의 검토, 조정을 거쳐 회원총회에서 승인받아 예산안에 따라 집행합니다.집행ᅠ
● 년간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회계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회원총회에서 승인받습니다.
● 달마다 재정현황을 소식지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중앙집행위원회에 보고, 승인받습니다.
● 모든 수입은 녹색연합 명의 은행에 예치한 후 출납을 원칙으로 합니다.
● 모든 지출은 녹색연합 명의 카드로 집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집행 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부서장과 사무처장의 결재를 받습니다.
● 교통비, 식비, 회의비 등 각종 비용에 비용한도를 정하고 한도 안에서만 지출합니다.
● 세무회계사무소 아웃소싱을 통해 세무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 모든 수입과 지출은 녹색연합 홈페이지와 국세청에 공개, 공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 녹색연합 살림살이보고>는 녹색연합 본부 사무처의 재정상황이며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라 수익과 비용을 구분하였습니다. 2018년 수입지출결산서와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운영성과표, 주석 등)은 2018년 결산에 대한 회계감사 이후 녹색연합 홈페이지이에 공개합니다. 사단법인 녹색연합(본부 사무처와 분사무소 포함)의 재무제표는 3월 이후 국세청에 공시될 예정입니다.ᅠ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