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기후변화 대응, 지자체 현황과 중앙정부의 역할

2008.09.30 | 미분류

– 16개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대응실태 조사 발표 –
「토론회」기후변화 대응, 지자체 현황과 중앙정부의 역할

2008년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 시급합니다. 지방자치단체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정부는 토지 이용, 운송수단, 건설, 폐기물 관리, 에너지 공급과 관리에 있어서 지자체의 에너지 사용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효율 증가를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고, 이는 바로 지역으로부터 기후변화에 대한 대안을 찾는 일이기도 합니다.

녹색연합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16개 광역지자체의 기후변화대응 현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문헌조사와 방문조사를 통해 광역지자체의 에너지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후변화대응 수립여부, 조직구성 여부, 핵심 정책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이에 이번 토론회를 통해 광역지자체의 기후변화대응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발표 1.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대응 현황과 시사점 (녹색연합 에너지기후변화팀)
– 16개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대응실태 조사 발표 –
발표 2. 기후변화대응 지자체 역할과 정책방향 (박광호,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 사무관)
발표 3. 해외 지자체 기후변화 대응 현황 (김정인, 중앙대 산업경제학 교수)
토론 윤종석 (대구광역시 환경정책과장)
진상현 (강원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진우 (환경정의 초록사회국장)
○ 일시 : 2008년 10월 1일 (수) 오후 2시~6시   
○ 장소 :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층
○ 주최 : 녹색연합
○ 후원 : 에너지시민연대

2008년 9월 30일

녹색연합

※ 담당 : 녹색연합 에너지·기후변화팀 이유진 010-3229-4907 / leeyj@greenkorea.org
             김명기 011-9230-7608 / yopjypeyes@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