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요구다, 그리고 정부의 약속이다, 용산 미군기지 온전히 반환하라!

2014.09.05 | 군기지


[용산공원 부지 내 한미연합사 잔류결정에 대한 ‘용산공원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입장]

 

시민의 요구다. 그리고 정부의 약속이다.
용산미군기지 온전히 반환하라!

 

-미 대사관 들어오고 한미연합사는 남고, 만신창이 된 용산 공원부지
-시민의견무시, 밀실행정 용산 공원추진 이대로는 안 된다.
-시민의 요구다. 그리고 정부의 약속이다. 용산미군기지 온전히 반환하라!


최근 용산미군기지 내 한미연합사령부가 남기로 했다. 용산 미군기지가 평택으로 이전하면서 용산공원이 조성될 부지에 한미연합사를 그대로 남겨두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용산공원을 국가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하더니 이제는 아예 ‘아니요’ 하는 셈이다. 시민들에게 한 번 물어보지도 않고 밀실에서 내린 결정이다. 그것도 모르고 우리는 “용산공원이 이제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다.” “역사적 상흔이 치유된다.” “공원을 어떻게 조성할까?”를 논의하며 미래서울의 꿈을 키워왔다. 그리고 여전히 희망의 꿈을 꾸고 있다.
시민, 각계전문가, 행정이 힘을 모아 미래공원에 대한 상을 만들고 기지 내 오염원, 역사문화, 생태환경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느라 바쁜데, 정부는 공원조성을 가로막는 행위들을 하고 있으니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
 
용산 공원부지 내 미 대사관이 들어오는 것도 모자라 한미연합사를 그대로 남긴다면 용산공원은 온전히 조성될 수 없다. 당초 한미연합사는 2015년 전시작전권 전환이 이뤄지면 해체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한미양국이 전시작전권 전환 시기를 미루면서 이를 명분으로 연합사 소속 미군일부만 평택으로 보내고, 나머지는 서울에 남기고 기존건물도 그대로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현재는 규모를 놓고 절충중이라 하니 사실상, 정부가 용산미군기지 내 한미연합사 잔류를 합의해 준 것이다.

공대위는 이번 정부결정을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용산미군기지 내 군 잔류시설은 반드시 반환되어야 한다. 이는 국방부시설도 예외일수는 없다. 역사적 상흔이 치유되는 공원, 둔지산과 만초천 등 자연이 회복되는 공원, 평화가 깃든 공원으로 용산공원이 자리하기 위해서는 기지 내 군 잔류시설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 그래야 공원이 온전히 조성될 수 있다.
이에, 공대위는 이 기회에 사라진 37만평을 찾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이다. 당초 108만평에서 71만평으로 줄어든 공원 부지를 찾아 시민들에게 돌려줄 것이다. 거듭 밝히지만, 정부는 용산 공원부지 내 한미연합사 잔류결정을 철회하고 미대사관(7.9만평), 헬기장(5.7만평), 잔류부대 출입방호부지(7.4만평), 드래곤힐 호텔(8.4만평), 국방부시설 등도 공원조성계획에 포함시키고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 

 

우리의 요구 

                                                – 정부는 용산공원 부지 내 한미연합사 잔류결정 철회하라!
                                                – 정부는 미 대사관 조성부지 등 사라진 37만평을 공원조성계획에 포함하라! 
                                                – 정부는 시민의견수렴하고 용산공원 조성계획 재검토하라!

 

2004년 용산 미군기지 이전협상은 국회의 비준동의를 받았으며, 반환이후 용산 미군기지의 공원화 계획은 오랜 시간 시민들의 지지와 여론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다. 정부는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반드시 용산 미군기지를 온전히 반환받아야 한다.

2014.9.5

시민이 만드는 용산공원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문의: 신수연 녹색연합 010-2542-2591
      이원재 문화연대  010-6312-4245
         이세걸 서울환경연합 010-8315-0617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