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주민피해 대책 없는 월성1호기 수명연장 재가동을 중단하라

2015.04.06 | 탈핵

주민피해 대책 없는 월성1호기 수명연장 재가동을 중단하라

 

지난 2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날치기 표결로 노후원전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이 통과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안전성 미확보, 미검증은 물론 원자력안전법 위반 등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또한 월성원전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에 대한 아무런 대책도 마련되지 않은 채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재가동을 위한 계획예방정비 절차에 들어가 지역 주민들의 근심과 걱정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전력수급에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이렇게 많은 문제를 남겨둔 채 월성1호기 재가동을 서두를 필요가 있는가. 특히 월성원전 바로 앞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그동안 안전성에 문제가 많은 월성1호기 수명연장 중단을 요구해왔고, 계속 가동하려고 한다면 안전한 지역으로 이주해 줄 것을 요청해왔다.

하지만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이 주민들과 대화 한 번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그동안 월성원전에서 나오는 다량의 방사성 삼중수소에 피해와 갑상선암 발생 등 건강피해는 물론 정신적, 재산피해를 30년 넘게 감내하며 살아왔다. 얼마 전 KBS추적 60분 보도에서도 경주시내권에서는 검출되지 않은 삼중수소가 인접지역 주민에게서는 평균 9.93Bq/L(리터당 베크렐)이 검출되었다. 더 이상 이 문제를 정부가 방치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오늘부터 경주 월성원전 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 주민들은 국회의원들을 만나 그동안 주민들이 겪어왔던 피해에 대한 조사와 대책마련을 호소할 예정이다. 또한 안전성 미검증과 주민피해에 대한 무대책 속에 진행 중인 월성원전1호기 수명연장 재가동 중단에 국회가 나서줄 것을 요청하려고 한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역시 월성원전 인접지역 주민들과 함께 월성1호기 수명연장의 문제점을 알리고, 국회의 재검증촉구, 피해조사 및 대책마련 등을 위해 활동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2달 동안 월성1호기폐쇄는 물론, 고리1호기 폐쇄, 영덕·삼척 신규원전 백지화 등을 요구로 시민들과 함께 집중적인 탈핵캠페인을 벌여나갈 것이며, 425일 경주에서 월성1호기폐쇄 집회를 그리고 613일 서울에서 탈핵시민행동 대회를 개최할 것이다.

다시 한번 호소한다. 정부는 졸속적으로 추진 중인 월성1호기 수명연장 재가동 절차를 중단하라. 그리고 이제 국회가 나서서 월성1호기 수명연장에 대한 제대로 된 검증과 주민피해 조사 및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201546

 

월성원전 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 /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