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백두대간 심포지엄 자료집

2007.05.14 | 백두대간

2007년백두대간심포지엄_자료집_최종편집본.pdf

2007년 백두대간 심포지엄

“백두대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일시 : 2007년 4월 20일 (금) 10:00 ~ 17:30
                            ■ 장소 :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대회의실
                            ■ 주최 : 녹색연합, 한국환경생태학회, 환경부, 산림청
                            ■ 주관 : 한국환경생태학회, 녹색연합
                            ■ 후원 :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대한불교천태종, KTF


“백두대간은 우리의 내일입니다.”

백두대간은 산천의 모양과 방향을 토대로 구분한 우리 민족 고유의 지리인식체계로서, 지난 1000여 년 동안 사용해온 개념입니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해서 금강산, 설악산, 태백산을 거쳐 지리산까지 남북으로 1,400km를 내달리는 한반도의 등줄기이며 민족의 정기가 이어지는 곳입니다.

녹색연합은 지난 10여 년 동안 백두대간을 걷고, 알리고, 국민들이 관심을 이끌어내어 국토의 등줄기 보전을 위한 백두대간보호법을 탄생시키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한국환경생태학회는 산림청의 지원에 의하여 백두대간 종합학술조사와 관리방안 등에 관한 일련의 연구를 녹색연합과 공동으로 수행하였으며, 앞으로도 녹색연합과 힘을 모아 백두대간 보전을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이제 백두대간 보전에 대한 노력은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할 시기에 와 있습니다.  백두대간 생태계를 어떻게 잘 보호하여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것인지, 무분별한 개발에 의하여 훼손된 백두대간을 어떻게 잘 회복시킬 것인지가 큰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한반도 생태계의 중심축이자 수천년의 문화와 역사가 숨쉬는 삶터로서의 백두대간의 위상을 다시 한번 일깨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한국환경생태학회 창립 20주년과 녹색연합의 백두대간 보전운동 10년을 맞아, 백두대간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보전을 위한 정책 및 관리 방향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조망해보는 자료집을 발간하였습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