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농성 35일차 소식 “22조, 국민을 위해 쓰십시오.”

2009.07.14 | 4대강

농성장의 아침은 어제와 정 반대로 화창한 햇빛과 함께 문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일기예보를 보니 밤 늦게부터 중부지방에 또 다시 많은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오늘 밤 만큼은 천막에 아무 일 없기를 바라며, 농성장의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랜만에 홍성태 교수님과 에코붓다의 유정길 대표님 그리고 참여연대 임종대님 외 많은 분들께서 농성장에 찾아주셨습니다. 모두들 2MB의 잘못된 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4대강 정비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논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오늘부로 운하백지화국민행동 상황실이 새롭게 개편되는 회의를 가졌습니다. 더욱더 탄탄한 계획으로 정부와 맞서 싸우기 위해 상황실 식구들은 머리를 맞대고 심도 깊은 회의를 하였습니다. 농성장에서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데 한 시민 분(한무남 선생님)께서 한 손에 봉지를 들고 오셨습니다. 봉지 속에는 맛있는 도넛과 시원한 음료가 담겨 있었습니다. 한무남 선생님께서는 우리에게 “고생 많으시다.” “힘내시고 다 잘 될 거예요!”라고 말씀하시며 저희를 응원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국민 4명 중 3명 4대강 예산 비정규직 위해 써야
국민 4명 중 3명은 4대강 사업 예산을 절반으로 줄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3일 <내일신문>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10~11일 양일간 전국 성인 8백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4대강사업 예산의 50%를 중소기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쓰자는 해법에 대해서는 국민의 74.1%가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민들 사이에 대운하 추진을 연상시키는 ‘4대강 사업’에 대한 비판여론이 여전히 높은 가운데 서민층인 중소기업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이 시급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민은 당장 먹고 사는 문제가 시급한데 정부는 여전히 국정운영에 초점을 못 맞추고 있습니다. 민생을 돌볼 생각은 하지 않고 그저 4대강 사업 추진에 요만큼의 걸림돌이라도 있을까만 걱정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4대강 사업’ 턴키공사 현장설명회에서 이례적으로 입찰담합 근절교육을 실시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4대강 사업은 4년간 22조원이 투입돼 턴키공사 42건, 일반공사 68건이 수행되는 ‘단군 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만큼 불공정거래 가능성도 높고, 입찰담합 등 비리가 발생할 소지가 큽니다.

만약 공사 발주과정에서 비리혐의가 적발될 경우 가뜩이나 국민지지도가 낮은 4대강 사업이 일순간에 추진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 지지도가 낮은 줄 안다면 그 돈을 진정 국민을 위한 곳에 쓰면 될 텐데요. 왜 그런 쪽으로는 머리가 안 돌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 무엇 때문에 그렇게 전전긍긍하며 4대강 죽이기 사업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지. MB정부가 진정 국민의 마음을 알아줄 날이 멀게만 느껴집니다.

# 함께해주신 분들
생태지평 / 여성환경연대 / 에코붓다(유정길 대표) / 상지대(홍성태교수) / 참여연대(임종대, 김진욱, 이남주)

#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한무남(도넛&음료수)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