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시나리오, 이대로 좋은가?

2009.08.10 | 기후위기대응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시나리오, 이대로 좋은가?
–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시민사회 긴급토론회 –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와 에너지시민회의, 국회의원 조승수 의원실은 8월 11일 정동 성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녹색성장위원회가 발표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관한 시민사회 긴급토론회를 진행한다.

녹색성장위원회의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는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발표됐다는 의미에도 불구하고, 환경단체들로부터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이 없었다는 점과 우리나라가 지구온난화에 기여하고 있는 수준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는 점 때문에 강한 반발을 받아 왔다.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긴급토론회는 이러한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환경단체들이 생각하는 합리적인 감축 목표치를 제안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와 에너지시민회의 등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나라가 부담해야 할 합리적인 감축 목표 설정을 위한 원칙과 감축량의 폭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왜곡된 의견수렴 과정을 극복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책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공론화 과정도 제시한다.

본 토론회는 향후 정부가 기후변화와 COP 15 대응을 위해 합리적인 의견 수렴 과정을 수립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개요
    – 주관 : 녹색연합,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 주최 : 에너지시민회의,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국회의원 조승수 의원실

    – 일시 : 2009년 8월 11일 오전 10:00~13:00

    – 장소 : 정동 성프란치스꼬 교육회관 2층 강당 (약 100석 규모)

    – 인사말 : 조승수 국회의원

    – 사회 : 최승국(녹색연합 사무처장)



※ 발제문은 행사장에서 배포될 예정입니다.

2009년 8월 10일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에너지시민회의·국회의원 조승수 의원실

  • 문의 :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이진우 상임연구원 / 010-7726-0227 purevil@naver.com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