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 울진 숲속으로 돌아가다.

2014.06.19 | 산양

 

녹색연합은 지난 6월 13(문화재청환경부, ()한국산양보호협회종복원기술원 북부복원센터와 함께 2014년 울진 구조산양 공동 방사를 진행했습니다.

 

올해초 겨울, 강원도와 경북북부 지역에 눈이 많이왔었죠? 

이번에 방사한 산양은 녹색연합과 ()한국산양보호협회 울진지회가 긴급 산양 구조활동을 하던 중 발견한 산양(1년생수컷)으로서, 2월 14일 경북 울진군 북면 덕구리 덕구계곡에서 폭설로 고립되어 이동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계곡 근처까지 내려와있는 산양이었고, 눈으로 쌓인 경사면을 올라가려다 지친 것으로 보였습니다. 

 

DSC_8249

산양 구조활동 모습! 산양이 놀라지않게 눈을 가려요~

     

일단 지쳐보이는 산양을 구조했는데.. 막막했습니다. 울진에는 구조한 산양을 치료할 기관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강원도 양구에 있는 천연기념물 산양보호시설인 양구산양증식복원센터 연락해 긴급히 이송하였습니다

이송된 산양은 강원대학교 야생동물 구조치료센터에서 신체측량 및 혈액 검사를 받고, 치료도 받았습니다.

그 후 양구산양증식복원센터에서 자연 적응 훈련 과정도 거쳤고, 건강이 회복되어 원서식지인 울진에 돌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방사하는 산양은 GPS위치추적이 가능한 목발신기를 부착하여 위성신호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한, 향후 산양이 이동, 머물렀던 좌표들을 가지고 관계기관들이 협업하여 이동 경로 및 서식권 파악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산양 생태 분석 등 충분한 연구자료가 나와서 산양 보호활동에 잘 활용되면 좋겠네요! 

 

DSC_0044

많은 관계기관들이 참여한 2014년 울진 구조산양 공동방사.

 

산양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 1급으로서 전 세계적인 보전가치를 지닌 귀중한 야생동물입니다

우리나라의 비무장지대설악산울진.삼척 지역은 산양의 집단 서식지이며그 중 울진·삼척 지역은 한반도 산양의 최남단 집단 서식지로서의 중요성을 가지는 곳입니다. 하지만 울진.삼척 지역의 산양 서식지는 과거 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40여마리 정도의 산양이 탈진,폐사한 곳임에도 산양을 보호,관리하는 현장 관리 조직이 없습니다. 현재는 울진에서 산양을 구조해도 멀리 강원도 북부까지 가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녹색연합은 울진삼척 산양 서식지를 보호.관리할 수 있는 현장 관리 조직 건립을 목표로 산양 보호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꿈꾸는 산양 현장 관리조직은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산양 연구, 모니터링, 구조, 치료, 그리고 홍보 및 교육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산양보호활동을 하는 새로운 야생동물 보호.관리센터입니다.

 

사각지대에 있어 보호받지 못하는 울진.삼척 산양!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세요.

 

 

글: 평화생태국 한만형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