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천리 산촌 생태마을

2000.03.20 | 미분류

④ 건천리 산촌생태마을 만들기 위해 주민,금산군이 함께 다짐 밝혀..

▶글쓴이 : 김경화(생태공동체팀 차장)
▶글쓴날짜 : 2000년 3월 14일

지난 3월 9일 (목) 금산군 군청에서 금산군 남이면 건천리 산촌생태마을 만들기 최종보고회를 가지며 건천리 산촌생태마을 만들기를 위하여 주민과 행정이 상호 긴밀한 협조관계 속에서 진행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기로 하였다.

녹색연합 연구진(연구총괄:양병이(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장원(녹색연합 전 사무총장))이 지난 1999년에 현장조사, 주민설문조사, 주민간담회, 주민추진위원회 의견 등을 종합하여 만든 기본계획에 따라 건천리는 앞으로 10년을 목표로 단기, 중기, 장기계획으로 나누어 지역의 자연소재를 이용하고 환경친화적인 주택과 마을환경을 조성하고 마을의 농지, 특산품, 산림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환경친화적인 생산을 통해 자급자족은 물론 도농교류를 통한 소득안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의 환경과 복원된 문화를 기반으로하는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고 안정적인 마을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이주자 유치를 실시하고 장기적으로는 마을의 아동을 위한 교육, 마을의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지역화폐 등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미 마을주민들은 생산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작목반을 조직하고 있으며 건천분폐교를 활용하여 청소년 수련원으로 이용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1999년에 3가구의 젊은 가족이 귀농하여 횐경농업 실시, 도농 직거래 유통 개척, 자생화 및 약초학습원 조성 및 관리 등의 역할을 맡아 갈 것이다.

녹색연합은 건천리 산촌생태마을 만들기를 위해 1년 전부터 귀농가를 파견하였고 이후 전문가 인력과 기타 다양한 인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