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인정하고, 온실가스 감축에 책임있게 대응하라!

2005.02.16 | 미분류

오늘(2월 16일)은 여덟해 동안 진통을 앓아온 교토의정서가 힘겨웠던 여정을 마치고 발효되는 매우 뜻깊은 날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지구온난화에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있는 미국이 참여하지 않아 반쪽짜리 교토의정서가 발효된 비통한 날이기도 하다.
지구온난화의 일등공신인 미국은 현재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3.7%를 배출하고 기온상승에 30%의 책임을 지고 있으면서도 자국의 경제부담을 이유로 2000년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하였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차 공약기간이 끝나는 2012년이면 14%가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많은 국가들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며, 교토의정서를 부담이 아닌 기회로 거듭내려는 움직임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2.5%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부여받은 영국이 2003년 이미 15%의 감축을 달성했고 8%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유럽연합이 2003년 이미 2.9%를 감축하여 1차 공약기간내에 감축목표 8%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과 비교해보면 참으로 대조적이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가속화된 지구온난화와 이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태평양과 인도양, 카리브해의 수많은 도서 국가들은 존망의 위기에 몰려 있으며 아이슬란드, 알래스카, 그린란드의 이누이트족 역시 생존을 위협당하고 있다.
과연 이들 앞에서 미국이 자유와 인권을 논할 자격이 있기나 할까?



교토체제가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지구온난화가 조금이라도 완화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미국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오늘 미국의 무책임한 태도를 규탄하며 조속한 교토의정서 비준과 실질적인 온실가스 저감에의 부응을 촉구하는 바이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