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산업은 확실한 사양산업!!

2000.03.27 | 미분류

⑤ 핵산업은 확실한 사양산업!!

▶글쓴이 : 육경숙(정책팀)
▶글쓴날짜 : 2000년 3월 17일

<-첫번째- 중국편>

중국은 고속 열차건설은 계획하고 있으나 더 이상의 핵발전소는 계획하고 있지 않다!

중국은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 연결되는 고속 철도를 향후 5년이내에 건설할 계획이다. 그러나 더 이상의 핵발전소 건설은 단기 계획에는 들어 있어있지 않다고 최고 경제관료가 지난 3월 3일 말했다. 중국의 향후 5년 경제계획은 올해 준비되어 내년부터 시행될 것이다.

기획장관인 Zeng Peiyan은 중국이 단기적으로 새 핵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은 없으며 건설중인 핵발전소도 가능한 한 빨리 마무리 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말레이지아편>

말레이시아는 더 이상 핵발전소 건설 계획이 없다

말레이시아는 경제성장을 뒷받침 할 수 있을 정도의 천연 에너지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전력 생산을 위해  핵발전소를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고위관료가 6일 말했다.

‘우리는 그러나 의료, 농업, 제조산업, 유류와 가스 산업 그리고 연구개발활동과 같은 다른 평화로운 목적을 위해서는 핵기술을 계속 이용할 것이다’ 라고 과학기술 및 환경장관인 Law Hieng Ding이 학안전정보에 관한 지역 워크샾의 개회사이후 기자들에게 말했다.

그는 말레이시아가 전력을 생산하기위해 수력, 화석연료, 석탄과 가스등을 계속 이용할 것이라고 말하며 1993년 말레이시아에서의 에너지 공급원에 대한 대중의 선호도와 관련된 여러 지역 대학에서 수행된 연구결과를 언급했는데, 여기서 핵에너지는 경제성면에서 석탄과 가스다음의 세 번째를 받았고 위험과 인식되고 있는 선입견측면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낮은 순위였던 태양에너지는 안전성면에서 가장 최우선에 선정되었고 선호도면에서도 단연 최상위였다고 말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