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 제주 제2공항 계획 철회가 답이다!

2021.05.21 | 제주 제2공항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 제주 제2공항 계획 철회가 답이다!

– 생물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제주 제2공항 철회

– 공론화를 통한 사회적 합의 결과는 ‘제주제2공항 반대’

– 노형욱 국토부장관, 제주 제2공항 철회 즉각 선언하라!

○ 5월 22일은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들의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유엔에서 지정한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이다. 환경부는 2021년 생물다양성의 날 주제를 ‘자연이 답, 우리가 함께 할 때입니다!’로 정했다고 밝혔다. 기후위기, 코로나19 인한 전지구적 재난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도 생태계의 건강성과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전국 곳곳에서 추진하는 공항 건설 사업을 보면 문재인 정부의 역주행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 특히 제주도는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인증까지 유네스코 3관왕의 타이틀을 가지며 그에 걸맞게 풍부한 생물종과 독특한 생태계, 자연경관까지 갖춘 곳이다. 이미 제주 곳곳이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쓰레기, 오폐수, 지하수 고갈 등 제주도의 사회적, 환경적 수용성은 한계에 달했음에도 더 많은 관광객, 개발 사업을 불러올 제주 제2공항은 여전히 진행 중에 있다. 더구나 제주 제2공항은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동굴 숨골, 구좌-성산의 철새도래지, 성산읍 일대 법정보호종 등 수많은 생태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예고해 왔다. 정부가 생물다양성을 지키고자 한다면, 그 첫 번째는 ‘제주제2공항 건설계획 철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 더구나 지난 2월 진행된 공론화에 준하는 제주도민 대상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결과도 ‘제2공항 반대’였다. 2019년 2월 당・정협의에서 “국토교통부는 향후 제주특별자치도가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제주도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출할 경우 이를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 존중한다”는 큰 원칙에 따라 추진된 조사 결과였으며 제주의 미래에 대해 도민들은 ‘제2공항 사업 반대’로 자기결정권을 행사한 것이다. 제주도민이 원해서 추진한다는 국토부의 제2공항 추진 명분도 사실상 사라진 것이다.

○ 지난 14일 취임한 노형욱 국토부장관은 인사청문회 때 “여론조사 결과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검토,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조속히 가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국토 환경보전과 사회적 합의 존중이라는 측면에서 더 검토, 협의할 것은 없다. 노형욱 국토부장관은 제주 제2공항 철회를 즉시 선언하라! 특히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의 발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명확한 입장 발표 없이 제주 제2공항 계획이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포함된다면 이는 정부가 기후위기,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포기하고, 제주도민을 비롯해 제주제2공항 여론조사 과정과 결과를 지켜본 국민들에 대한 기만한 행위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

○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대 우리는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을 맞이한다. 정부는 ‘자연이 답, 우리가 함께 할 때입니다!’라는 주제가 공허한 외침이 되지 않도록 제주 제2공항 철회를 즉시 선언하라! 그것이 제주의 미래, 다음 세대를 위해 지금 당장 해야 할 실천 행동이다.

2021521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한국환경회의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