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세상에서 가장 작은 꼬마잠자리, 홍천 골프장 공사장에서 서식확인

2011.07.18 | 백두대간

세상에서 가장 작은 꼬마잠자리, 홍천 골프장 공사장에서 서식확인
– 환경영향평가서에 누락된 멸종위기2급 꼬마잠자리 골프장 건설현장에서 발견돼
– 강원권 서식지 최초 보고, 꼬마잠자리의 북방한계 서식지일 가능성도 있어

홍천군 서면 팔봉리 골프장 건설현장에서 멸종위기2급 야생동물인 꼬마잠자리의 서식이 확인되었다. 지난 6월 28일 환경단체와 전문가의 조사를 통해 골프장 부지내 습지 한 곳과 골프장 부지 경계와 인접한 묵논에서 250여마리의 꼬마잠자리의 집단 서식지를 확인하였다. 강원권에서 꼬마잠자리가 발견, 보고 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꼬마잠자리 서식지의 북방한계의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멸종위기2급 꼬마잠자리이 서식이 환경영향평가서에서 누락되어 적정한 보호방안도 강구되지 않은 채 공사가 강행되고 있다. 골프장 건설로 인한 산림의 훼손으로 멸종위기2급 꼬마잠자리의 서식지가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꼬마잠자리 빠트린 부실한 사전환경성검토 및 환경영향평가서
지난 6월 25일 녹색연합이 홍천군 팔봉리 일대에서 진행하는 골프장 건설 현장을 조사하던 중 꼬마잠자리의 서식을 확인하여, 28일 전문가와 함께 홍천군 팔봉리 오리골 일대 묵논을 중심으로 꼬마잠자리의 서식실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250여마리 이상의 꼬마잠자리를 확인하였다. 강원권에서 꼬마잠자리가 발견, 보고 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는 강원도 홍천군 팔봉리 일대가 국내의 꼬마잠자리 서식지의 북방한계일 가능성이 높아, 추가적인 연구 및 서식실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꼬마잠자리는 묵논과 같은 산지습지에 매우 제한적으로 서식하는 희귀한 곤충 종류로 지표면에 가까이에서 매우 느리게 비행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또, 꼬마잠자리는 서식지 특성상 산간습지 또는 묵논에 서식하고 있어, 관찰이 용이하고 접근성도 좋아 사전환경성검토서와 환경영향평가서 상에서 누락된 것을 단순 실수로 해명하기에는 설득력이 부족하다. 산림 생태계 조사에 있어서 산간습지, 묵논은 식물상이 다양하고 곤충의 주요 서식지가 되는 등 생태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개발 사업을 위한 자연생태 환경 분야 조사에 있어서는 매우 주요한 조사대상지가 된다. 이에 사전환경성검토서와 환경영향평가서에서 꼬마잠자리가 누락되었다는 것은 생태분야 조사가 골프장 건설을 위한 요식행위로 전락해버렸음을 보여주는 또 한번의 사례라고 판단된다.  

공사 즉각 중단하고 꼬마잠자리 서식실태 조사부터 서둘러야
꼬마잠자리는 어린 시절을 물속에서 보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습지가 유지되어야 살아갈 수 있다. 현재 꼬마잠자리가 발견된 지역은 산림의 계류지역에 위치한 묵논지역으로 옆으로는 물이 사계절 흐르고 있어 꼬마잠자리의 서식을 위한 적합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상류부의 계류가 벌목, 성토 작업등으로 파괴될 경우에는 꼬마잠자리가 서식하는 지역에 지속적인 물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는 꼬마잠자리 유충의 서식이나 성충의 산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결국에는 꼬마잠자리가 사라지는 것에 직접적인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도 꼬마잠자리의 서식실태를 면밀하게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호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순서이다. 이와 관련하여 녹색연합은 지난 7월 1일 사업자의 환경영향평가, 사후영향평가등을 관리 감독하는 원주지방환경청에 공사 중단 및 꼬마잠자리 서식실태 조사 및 보호방안 조처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지난 7월 9일, 현장조사결과 꼬마잠자리 서식지 위쪽 사면의 벌목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원주지방환경청이 꼬마잠자리를 위한 어떠한 조처도 하지 않고 골프장 건설을 수수방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골프장과 같은 개발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저감방안 수립의 타당성을 검토해야하는 환경청의 직무를 유기하고 있는 행위이다.  

원주지방환경청은 무엇 보다 골프장 개발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서에 누락된 멸종위기2급 꼬마잠자리의 보호를 위해 지금이라도 공사 중단 조처를 취하고 꼬마잠자리의 서식실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

※ 관련사진은 녹색연합 웹하드 > GUEST폴더 > 내리기전용 > 110717_ 홍천 꼬마잠자리 폴더에 있습니다.
    (www.webhard.co.krㅣ아이디:greenkuㅣ패스워드:8500)

2011년 7월 17일
녹 색 연 합

  • 문의 : 원주녹색연합 이승현 사무국장 / 010-2370-0526
    녹색연합 자연생태국 배보람 / 011-9784-4938

  •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