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목표 사업] 백두대간

2013.04.25 | 백두대간

 

2013년 사업 목표
이제는 소프트웨어다!

백두대간 보호구역 지정 10년의 성찰과 대안
백두대간 영역의 사업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10년의 성찰과 대안’입니다. 백두대간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지 벌써 10년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실제적으로 관리하는 조직이 없어 제대로 보호받고 있지 못하답니다. 그래서 백두대간 관리 조직 만들기 3개년 계획을 짜보았습니다. 올해는 그 시작으로 그간의 백두대간 관리 실태를 조사하고 전문가들과 정책 토론회를 통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백두대간 부분에 대한 자료 정리와 업데이트를 통해 백두대간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고, 백두대간 생태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백두대간 생태지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사찰림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사업입니다. 사찰림은 문화, 역사, 생태적으로 아주 우수한 곳인데 산불 예방에 취약하고 실질적으로 관리할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국가가 통합해서 관리하고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영월 법흥사 사찰림 보호구역 지정은 거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고 올해는 새로운 후보지를 조사하고 추가로 사찰림 보호구역 지정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

셋째는 생태축 복원 사업입니다. 도로 건설로 인해 백두대간이 끊긴 곳이 많습니다. 그 가운데 지금은 사용빈도가 거의 없거나 도로로서 기능을 잃은 곳들이 있는데 그 도로들이 아직도 백두대간을 갈라놓고 있습니다. 그 도로들을 없애고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려 환경적, 문화적으로 끊어진 생태축을 연결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 밖에 현안 대응으로 가리왕산 복원, 케이블카 설치 반대 같은 활동도 해나갈 것입니다.

임태영 담당 활동가의 말
안녕하세요! 자연생태국에서 백두대간을 맡게 된 임태영입니다. 아직 배워야할 것들이 많지만 백두대간과 한 몸이 될 때까지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