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예산 절감을 위한 경기장 변경 추진은 당연한 선택

2015.02.12 | 가리왕산

예산 절감을 위한 경기장 변경 추진은 당연한 선택
– 기존시설 활용을 전제한 광범위한 분산개최가 확실한 예산절감의 시작  


2월 11일, SBS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일부 경기장에 대해 변경계획을 세웠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렇다. 스노보드와 스키 프리스타일 경기장을 평창 보광 휘닉스파크에서 정선의 하이원리조트로 변경하겠다는 것이다. 당초 보광 휘닉스파크의 경기장 보완 비용은 205억 원으로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현장 실사 이후 사정이 달라졌다. 대규모 시설 교체 등 경기장 보완에 필요한 예산이 500억 원으로 증가한 것이다. 거기다가 보광 측이 요구하는 경기장 사용료와 영업 손실 보상비까지 합하면 보광 휘닉스파크의 경기시설 예산은 1천억 원으로 증액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문체부와 조직위는 예산절감을 위해 이제라도 경기장을 변경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오는 21일 국제스키연맹 관계자들이 방한해 하이원리조트의 적격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구체적인 일정까지 공개됐다. 가뜩이나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한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문체부와 조직위의 자구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는 예산절감을 위한 계획 변경은 현재 우리 상황에서는 당연하다는 것이다. 애당초 조직위가 공헌한 민자 유치는 난항을 겪고 있고, 강원도는 뚜렷한 자구책 없이 중앙정부 예산 증액만을 요구하고 있는 마당에 그 누구라도 달리 뾰족한 수가 없다. 그리고 두 번째는 올림픽 경기시설이 결코 상업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올림픽 경기시설이 올림픽이 끝난 후 돈 되는 시설로 활용 가능하다면 민간기업인 보광에서는 경기장 사용료와 영업 손실 보상비를 요구하기는커녕 자기돈 들여서라도 유치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았을 것이 분명하다.

이쯤 되면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건설과 관련한 무모한 계획도 당연히 재검토되어야만 한다. 활강경기장 건설비용 1천1백억 원에 복원비용만 최소 1천억 원이다. 진행 중인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건설을 백지화 하고, 기존시설을 활용한다면 최소 1천억 원의 복원비용은 들일 필요가 없다. 계획변경으로 건설사에 물어줘야 하는 피해보상비와 현재까지 벌목된 수목을 복원하는 비용을 매몰비용으로 계산해도 분명 1천억 원 이상의 예산은 절감할 수 있다는 얘기다. 거기에 더해 그 어떤 올림픽시설보다 가장 상업성이 떨어지는 활강경기장 신설에 따른 논란도 종식시킬 수 있다.

이대로 가다간 올림픽 유산은 올림픽 부채로만 남을 수밖에 없다. 문체부와 조직위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총체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이를 위한 논의테이블을 지금 당장 구성해야 할 것이다.

 

 2015년 2월 12일
녹 색 연 합

문의: 정규석 (녹색연합 자연생태팀장, 010-3406-2320)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