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에너지포럼] 에너지 효율과 주거개선사업을 통한 에너지자립마을 만들기

2010.11.10 | 재생에너지

climate_20101110.pdf

올 여름을 보내며, 더 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 대응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체절명의 과제임을 몸으로 깨달았습니다. 기후변화의 문제는 에너지의 문제와 직결되며, 이러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많은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절약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에너지를 가치 있게 사용하는 에너지효율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기반위에서 지역자원에 바탕 한 재생가능에너지 생산이 이루어질 때 에너지자립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에너지절약과 에너지효율화보다 재생가능에너지생산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자립마을 시범사업은 재생가능에너지 시설 투자에 두어져 있어 지역에서 주민참여를 통해 에너지자립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보다 위화감과 주민 간 반목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기후변화와 에너지문제의 대안으로서 에너지자립마을은 마을과 가정에서 새고 있는 에너지소비실태를 진단하고, 녹색생활과 효율개선을 통해 에너지를 가치 있게 사용하는 습관과 기반위에 재생에너지 시설 투자와 생산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모습이 될 것입니다.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