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하지만 결정적인 에너지 절약 Tip

2016.03.09 | 재생에너지

에너지팁

 

1. 전기 먹는 하마! 전기압력밥솥
전기압력밥솥은 밥을 지을 때 1000W, 보온할 때 시간당 100W 정도의 전기를 씁니다. 하루에 두 번씩 전기압력밥솥으로 밥을 짓고 열 시간 가까이 밥을 보온하면 일 년에 냉장고보다 세 배 가까이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전기밥솥을 사용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한달 90kWh 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집집마다 있는 전기밥솥이 하루만 취사를 멈춰도 고리1호기 하루 발전량보다 많은 전기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에어컨, 똑똑하게 사용하세요.
에어컨을 포기할 수 없다면, 사용 시간을 줄이고 온도를 올려주세요. 사용시간을 1시간만 줄여도 월 4949kWh 전력량이 줄고 온도를 1°C 올리면 에너지 7%가 절약됩니다. 선풍기를 함께 틀면 단독으로 쓸 때보다 20%이상 절약 효과가 있고 한 달에 한 두 번 필터 청소만 해줘도 하면 달마다 111kWh 정도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3. 전열기구 없는 겨울나기
전기에너지를 난방에 이용하는 것은 에너지를 가장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어리석은 방법입니다. 석유나 가스 같은 1차 에너지로 난방을 하면 연료가 바로 열로 변화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80%이지만, 발전소에서 화석연료를 태워 만든 전기인 2차 에너지로 다시 열을 내는 난방을 하게 되면 ‘정수기 물로 샤워하는 꼴’이 되어 그 효율은 42%로 떨어집니다.
전열기구 대신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를 3°C, 양말이나 덧신을 신으면 0.6°C, 가디건이나 스웨터를 입으면 2.2°C, 무릎담요까지 덮으면 2.5°C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4. 냉장실은 비우고 냉동실은 채우고
냉장실 내용물이 10% 늘어날 때 전력 소비량은 3.6% 증가합니다. 냉장실은 60% 채우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대로 냉동실은 가득 찰수록 냉기가 잘 전달되고 보존되어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냉장고에도 적정온도가 있습니다. 봄·가을 3~4°C, 여름철 5~6°C, 겨울철 1~2°C로 맞추고 냉장고 (600ℓ 기준) 온도를 2°C만 올려도 한 달에 4.5kWh의 전기가 절약됩니다.

5. LED로 바꿔주세요
백열전구 한 개에 드는 전기요금만 일 년에 1만원이 넘습니다. LED 전구는 백열전구와 같은 밝기를 내지만 전력소비량은 5분의 1밖에 되지 않고 전구수명도 35배가량 깁니다. 값이 비싸 초기비용이 부담되지만 전기요금과 전구수명에 따른 교체비용을 모두 고려하면 LED 전구가 더 경제적입니다. 하루 네 시간씩 사용하는 백열전구(40Wh) 하나를 LED전구(7.5Wh)로 바꾸면 한달 3.9kWh, 8천원 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텔레비전,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텔레비전 시청을 1시간만 줄이면 한 달(27일 기준)에 4.02kWh의 전력을 줄여 약 488원의 전기요금이 줄어듭니다. 볼륨은 20%만 키워도 한 달에 0.8kWh의 전력을 더 소비하게 됩니다. 텔레비전 셋톱박스는 대기전력이 12.3W로 가정 가전제품 중 대기전력 소비 1위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꼭 플러그를 뽑아 대기전력을 차단해 주세요.

7. 빨래양은 많을수록 좋아요.
빨래양이 적어야 세탁이 더 잘된다는 생각은 오해랍니다. 세탁기(500W급) 사용횟수를 12번에서 8번으로 줄이면 한 달에 2.02kWh의 전력, 246원의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친환경세제를 사용하면 헹굼 횟수를 줄일 수 있어 전기도 줄이고 잔류세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8. 진공청소기 대신 빗자루를
청소기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받은 제품이 없을 정도로 에너지효율이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청소하기 전에 진공청소기의 필터를 청소하면 효율이 조금 더 좋아지고 흡입 속도를 한 단계 낮추면 10% 전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진공청소기(1200W 기준) 사용횟수를 주 5회에서 주 2회로 줄이고 대신 빗자루와 걸레를 사용하면 연간 93.6kWh를 줄일 수 있습니다.

9. 24시간 대기 중?
집안엔 생각보다 많은 가전제품이 24시간 작동하고 있습니다. 냉장고를 제외하곤 대부분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꺼두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정수기는 필터로 정수를 하는 것이므로 전원을 꺼둬도 정수기능에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밤에는 꼭 전원을 끄세요. 실제 사용시간이 많지 않은 비데도 온수, 변좌 온도 설정은 OFF 상태로 하세요.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꽂아두면 전력은 계속 소모됩니다. 1가구가 1년에 낭비하는 대기전력이 한 해 사용하는 전력량의 6%가 넘는다고 합니다. 인터넷 모뎀, 스탠드 형 에어컨, 보일러, 오디오 스피커, 홈시어터, 비디오, 오디오, 유무선 공유기 등등 쓰지 않을 땐 플러그까지 꼭 뽑아주세요.

10. 절전을 돕는 효자 물건들을 사랑해주세요.
일일이 플러그를 뽑지 않아도 쉽게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는 멀티탭.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알아서 단전해주는 타이머콘센트, 소비전력이 표시되어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콘센트, 에너지효율 1등급의 가전제품들 같은 새로운 기술로 절전을 돕는 물건들 부터 빗자루, 걸레, 정수항아리, 압력밥솥, 보온 밥통 같이 아날로그형의 물건들까지. 물건 선택의 기준을 ‘절전’으로 바꿔보세요.

참고 : 엄마는 에너지 매니저, 에너지시민연대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