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일본대사관에 핵오염수가 담긴 정수기 배달!

2023.06.07 | 탈핵

녹색연합X이제석광고연구소, 일본대사관에 핵오염수가 담긴 정수기 배달!

  • 핵오염수 정수기 택배 및 서한 배달, 일본대사관 수령 거절
  • 전세계로 퍼져나갈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요구

6월 7일(수) 13:30 일본대사관 일대, 핵오염수 정수기와 배달원이 등장했다. 환경단체인 녹색연합과 이제석광고연구소에서 일본대사관으로 핵오염수 모형의 정수기를 배달시킨 것이다. 이번 퍼포먼스는 “핵오염수가 안전하고 깨끗하다”고 주장하며 해양 투기만을 밀어붙이는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의 무책임한 태도를 짚고 육상장기보관이라는 대안처리방식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두 배달원은 공사 중인 일본대사관 철조망 벽 앞(소녀상 인근)에서 퍼포먼스 취지를 설명한 뒤, “일본정부는 해양투기를 철회하라, 바다는 핵쓰레기장이 아니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일본대사관 정문 앞으로 이동하여 기자회견문 낭독을 진행하였다. (기자회견문 별첨참조). 아울러 일본대사관에 핵오염수 정수기와 기자회견문이 담긴 서한을 전달하려고 했지만 경찰에 의해 가로막혔고, 대사관측은 수령을 거절하였다. 

세계 해양의 날을 하루 앞두고 녹색연합과 이제석광고연구소는, 오염수가 안전하고 깨끗하다는 일본 정부의 거짓을 폭로하고, 동시에 핵오염수는 누구도 마실 수 없는 물이며 전 세계 시민과 해양생태계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진실을 드러내기 위한 상징행위로 이번 퍼포먼스를 기획하였다.  

녹색연합 황인철 팀장은 퍼포먼스 중 발언을 통해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 주장처럼 핵오염수가 깨끗하다면 일본 정부 당국자들 자신이 과연 그 물을 마실 수 있는가?”라며 “누구도 마실 수 없는 위험한 핵오염수에 대해 진실을 호도하지 말고, 해양투기로 전 세계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양투기 외에 안전하고 현실적인 육상보관이라는 대안을 지금이라도 일본정부가 택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별첨1. 기자회견문 1부. 끝.

[기자회견문] 

누구도 마실 수 없는 핵오염수, 바다가 아닌 육지에 그대로 두라

일본 정부는 올 여름으로 예고한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강행하려고 한다. 6월 5일 도쿄 전력은 완공된 해저터널에 해수를 넣는 작업을 시작했다. 그간 일본의 결정에 대해 태평양 섬나라들은 자체 검증 작업을 통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로 발생한 오염수의 안전성이 불확실하다며 방류 연기를 촉구했고, 태평양과 인접한 중국과 러시아도 꾸준히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어민을 비롯한 전 세계 시민과 전문가들도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는 부실한 근거로 안전하다는 말을 반복한다. 핵발전 진흥과 핵산업계 이익을 대변하는 집단의 지지를 방패 삼아, 결과가 정해진 그들만의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오염수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로 녹아 내린 핵연료를 식히는 과정에서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예정이다. 폐로가 기약없는 상황에서 많은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계획한 30년이 오히려 최소기간이 될 것으로 우려한다.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그 간 수많은 거짓말과 불투명한 정보제공으로 신뢰를 잃어왔다. 오염수 해양 투기의 핵심 설비인 ALPS 정화는 이미 실패했다. 기준치 이하가 되도록 반복해서 정화한다지만, 몇 번의 정화를 반복하면 되는지, 그것이 가능은 한지, 누구도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염수 탱크 내부에 어떤 방사성 물질이 얼마나 있는지 제대로 알지도 못 하는 오염수 해양 투기는, 수많은 방사성 물질을 바다에 버려 전세계에 후쿠시마 핵사고의 피해를 확산시키는 국제적 범죄다.

불과 이틀 전인 6월5일에는 지난 5월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포획한 우럭에서 기준치 180배의 방사성 세슘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오염수를 비롯해 바다로 유입된 방사성물질은 먹이사슬을 따라 생체에 축적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최근 한국의 반핵의사회 소속 백도명 교수는 2016년 한국 대비 후쿠시마 방사성 물질이 표층해수에서 4배, 해저퇴적물 46배, 어류 20배 더 검출되었음을 밝히며 해수보다도 생태계의 위험 가능성을 지적 한 바 있다. 많은 전문가들도 먹이사슬에 따른 생체 축적을 경고한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말하는 오염수 투기 기준치는 피폭량일 뿐 생태계의 영향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한다. 한 번 버려진 방사성 물질은 일정기간 없어지지 않으며, 해류 등의 변수를 고려해 정확한 이동경로를 예측하기도 어렵다. 설령 기준치 이하의 희석한 오염수라도, 해양 투기가 위험한 이유다.

오염수 문제는 안전한 대안이 있다.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은 육상대형탱크에서 장기 저장하거나 고체화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오염수 저장 탱크 총량이 서울에 위치한 석촌호수의 1/4 정도이며 울산 석유 비축 기지의 저장 용량이기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최초 5가지 방법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해양 투기를 선택했다. 이는 일본 내 핵발전을 재가동하고 핵처리시설 운영을 합리화하기 위해서기도 하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투기를 검토 한다는 IAEA 역시 ‘핵의 평화적 이용’, 곧 핵발전 진흥을 위한 국제 기구이다. 2015년 오염수 해양 투기를 먼저 제안하였고, 2021년 일본의 결정이 세계적 관행에 부합한다며 환영의견을 표명한 바 있다. 이런 IAEA가 시민의 안전과 해양생태계의 영향을 엄정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다.  

전세계가 바다로 이어진 지구에서 오염수 해양 투기는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일이다. 향후 전세계에 핵폐기물 해양 처분의 부도덕한 선례를 남길 무책임한 결정이다. 하지만 거짓이 난무하고 있다. 전문가를 자처하는 이는 “지금 당장 마실 수도 있다”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마저 하고 있다. 안전하고 깨끗하다는 주장을 반복하는 일본 정부에게 묻는다. 그렇게 안전하다면 왜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바다에 버리려고 하는가. 

오늘 녹색연합은 핵오염수를 상징하는 생수통을 일본대사관에 전달하고자 한다. 이는 오염수가 안전하고 깨끗하다는 일본 정부의 거짓을 폭로하기 위한 행동이며, 동시에 핵오염수는 누구도 마실 수 없는 물이며 전 세계 시민과 해양생태계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진실을 드러내는 상징이다. 바다는 핵쓰레기장이 아니다. 누구도 핵오염수로 전 세계의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권리는 없다. 누구도 핵오염수로 생명의 터전인 바다를 더럽힐 권리는 없다. 국제해양의날을 하루 앞둔 오늘, 일본 정부가 지금이라도 핵오염수의 해양투기를 중단하고, 다른 대안을 선택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 

2023년 6월 7일

녹색연합

문의 : 녹색연합 황인철 기후에너지팀 팀장(070-7438-8511, hic7478@greenkorea.org)
녹색연합 변인희 기후에너지팀 활동가(070-7438-8527, bihee91@greenkorea.org)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