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언문] 부시 미국대통령 방일과 방한에 반대하는 한일 시민, 민중들의 공동선언문

2002.02.18 | 군기지

평화로운 세계를 꿈꾸며 21세기를 맞은 우리는 일찍이 겪은 적 없는 거대한 위험에 직면해 있다. 가장 강력한 군사력를 지닌 미국이 가장 오만한 대외정책을 표방하며 온 인류를 향해 ‘전쟁’을 선포함으로써 인류 역사에서 가장 위험한 국가로 부상한 것이다. 미국은 테러에 대응한다는 명목으로 테러와 아무 관련이 없는 무고한 아프가니스탄 민중들의 생명을 대량 살육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그 전쟁의 불길을 세계 도처로 확산시키고 있다. 이미 필리핀에 대한 군사개입도 시작한 바 있다. 이 모든 명령의 당사자가 바로 부시 미국 대통령이다.
  부시대통령은 1월 29일, 올해 국정연설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조선), 이라크, 이란을 <악의 축>이라 지목함으로써 긴장을 격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부시정권의 언동은 한반도는 물론이고 우리의 이웃나라인 일본을 또다시 전쟁의 화염 속에 놓이게 할 수 있다는 국내외의 우려를 되새기며 우리 한일(일한) 시민, 민중들은 다시 한번 커다란 분노와 걱정을 금할 수 없다.
 또한 우리는 신자유주의, 세계화란 이름으로 타국의 경제주권을 빼앗고 미국식 자본주의(신자유주의)를 강요하고 있는 미국의 정책이 온 세계 지구촌 민중을 기아와 절망에 떨어뜨리는 사실을 직시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평화를 사랑하는 한일(일한) 시민, 민중들은 한 목소리로 부시 미국대통령의 방한(방일)에 강력히 반대하면서 다음과 같이 공동으로 요구하는 바이다.
 
1) 전쟁확대 중단하고, 한반도 전쟁정책 중지하라!
2) 신자유주의 세계화 중단하라!  한미, 한일투자협정 중단하라!
3) 엠디(MD) 강요, 전쟁무기 강매를 중단하라!
4) 오키나와 최첨단 해상기지 건설계획 중지하고,
  한국, 오키나와·일본의 모든 미군기지를 전면 반환하라!
5) 양민학살에서 한강독극물사건까지 미군범죄사과하고 한미행정협정 개정하라!
  그리고 미군범죄, 소음·환경피해를 사죄하고 일미지위협정을 개정하라!
6)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을 위한 남북의 노력을 간섭, 방해하지 말라
7) 김대중 정권은 아프가니스탄 파병 철회하고 굴욕적 한미공조 중지하라!
 그리고 고이즈미 정권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자위대를 철수하라!
8) 유사입법 성립과 일미군사협력 강화 움직임을 중단하라!

2002년 2월 17일 

녹색연합의 활동에 당신의 후원이 필요합니다